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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유산청,퍼스 글로리 대 웰링턴 피닉스조선시대 전적 및 불상 등 4건도 각각 보물지정 예고국가유산청은 현존 공신초상화 중 가장 오래된‘신숙주 초상’을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권상하 초상‘유설경학대장‘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등 4건을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공신초상화는 나라에 공로가 있는 신하를 책봉할 때 그려서 하사하는 그림을 말한다.

신숙주 초상 [사진=국가유산청]
신숙주 초상 [사진=국가유산청]

1977년 보물로 지정됐다가 이번에 국보로 지정 예고된‘신숙주 초상(申叔舟 肖像)’은 조선 전기 정치와 학문에서 뚜렷한 자취를 남긴 신숙주(1417~1475)의 초상화로,청주의 구봉영당(九峯影堂)에 봉안되어 전해오고 있다.백한(白鷳) 흉배의 녹색 관복을 입고 허리에는 삽은대를 두르고 있는데 이는 문관 3품에 해당하는 복식이므로,이 초상화는 1455년(세조 1) 좌익공신이 되었을 때 그 포상으로 제작됐던 것으로 보인다.

신숙주 초상은 현재 가장 오래된 공신초상으로,조선 전기 공신초상을 대표하는 작품이다.제작 당시의 원형을 비교적 충실하게 보전하고 있어서 미술사적으로 가치가 높으며,퍼스 글로리 대 웰링턴 피닉스조선 전기 신숙주라는 인물을 묘사한 점에서도 역사적으로 높은 가치가 있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의림지 역사박물관 소장‘권상하 초상(權尙夏 肖像)’은 송시열(宋時烈,1607∼1689) 학문의 정통 계승자로 평가되는 권상하(權尙夏,1641~1721)의 초상화로,제천의 황강영당(黃江影堂)에 300년 넘게 봉안되어 온 내력이 분명한 작품이다.화면 상단에는 “한수옹(권상하) 79세 진영(寒水翁七十九歲眞)”이라고 적혀 있는데,이를 통해 초상화의 주인공이 권상하이며 그가 79세 때의 모습을 그린 것임을 알 수 있다.화면 오른쪽 중간에는 “기해사월일 화사김진여모(己亥四月日 畵師金振汝摹)”라고 쓰여 있어 숙종의 어진(임금의 초상)을 그리는 화사로 참여했던 화원 김진여(金振汝,1675~1760)가 1719년(숙종 45)에 제작했음이 명확히 확인된다.

같이 보물로 지정 예고된 성균관대학교 존경각 소장의‘유설경학대장(類說經學隊仗)’은 경학의 내용을 종목별로 기록한 유학서로,퍼스 글로리 대 웰링턴 피닉스과거시험에 출제될 148항목의 내용을 요점 정리한 책이다.중국 명(明)의 주경원(朱景元)이 편찬하였으며,상·중·하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존경각 소장본의 가장 큰 특징은 조선 초기의 금속활자인‘경자자(庚子字)’가운데 가장 작은 크기의‘소자(小字)’로 인출된 판본이라는 점이다.경자자는 1420년(세종 2) 주자소에서 동(銅,구리)으로 만들어진 활자로,조선 초기의 인쇄사 및 서지학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이다.특히,경자자 중에서도 소자로 본문 전체를 인쇄한 것으로는 이 판본이 유일할 만큼 희귀본이다.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靈光 佛甲寺 木造地藏菩薩三尊像・十王像 一括 및 腹藏遺物)’은 수조각승 무염(無染)을 비롯해 정현(正玄),해심(海心) 등의 조각승들이 1654년(조선 효종 5) 완성해 불갑사 명부전에 봉안한 것이다.발원문을 통해 지장보살,무독귀왕,도명존자,퍼스 글로리 대 웰링턴 피닉스시왕상 등 모두 27구의 존상이 제작되었음이 확인되는데,제작 당시의 완전한 형태 그대로 전하여 조선 후기 불교 신앙과 조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

또한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은 무염의 작풍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해심의 독자적인 양식적 특징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무염 및 그의 유파 형성과 전승을 파악하고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일부 존상의 발원문은 이미 2006년 4월에 보물(영광 불갑사 불복장 전적)로 지정된 바 있었으나,퍼스 글로리 대 웰링턴 피닉스존상 속 복장유물은 존상과 함께 일괄 보존·관리될 때 더욱 의미를 지니기에 이번에 존상과 함께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海南 隱跡寺 鐵造毘盧遮那佛坐像)’은 둥글고 양감 있는 얼굴,사실적인 인체 비례,추켜세운 오른손 검지를 왼손으로 감싸 쥔 지권인의 양식 등 신라 9세기대의 시대 양식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되며,귀 등 일부 세부표현에서 고려 초기적 요소도 관찰된다.특히,얼굴 표정에 종교적 숭고미가 잘 표현되어 있는 등 예술적 완성도가 높다.

이 불상은 금동불에서 철불로 전환되는 시점에 제작된 비교적 이른 시기의 철불상으로 판단되므로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통상,퍼스 글로리 대 웰링턴 피닉스철불은 분할주조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주조흔적이 발생하는데,이 불상은 이러한 주조흔적을 최소한으로 나타내고자 수직으로 내려오는 옷깃을 따라 틀을 이어 붙이는 등 여러 측면에서 기술적인 고려가 세심하게 이뤄진 것으로 보이며,마무리의 완성도 또한 높다.

비록 역사적 고난을 겪어 오는 과정에서 무릎 부분이 결손 되었으나,무릎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큰 결함이나 결손 없이 온전히 남아있고,현존 부분만으로도 신라 말 고려 초의 조형성과 예술성을 갖춘 우수한 불상으로 판단된다.

국가유산청은 이번에 국보로 지정 예고되는‘신숙주 초상’과 보물로 지정 예고된 4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문화유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유산(국보·보물)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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