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 맥길로이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2024년 하반기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금융위,유사투자자문업 규율 체계 강화
투자자문업 등록 없이 양뱡향 소통 금지
8월14일 시행,로리 맥길로이제2 라덕연 주가조작 방지[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주가조작 통로로 악용된 유사투자자문업(주식 리딩방)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법안이 8월부터 시행된다.앞으로는 투자자문업 등록을 하지 않으면 유사투자자문업자는 오픈카톡방에서 양방향 채널로 영업할 수 없다.금융당국은 전방위 암행단속을 통해 불법 리딩방을 근절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8월14일부터 유사투자자문업자에 대해 강화된 규율체계가 시행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이는 지난해 주가조작 후속대책으로 추진된 것으로,당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홍성국 의원이 발의한 법안을 병합 심의해 지난 1월 국회에서 처리된 것이다.
투자자문업 등록을 하지 않은 유사투자자문업자는 질의응답 등의 양방향 주식 상담을 못하고 단방향 채널 영업만 허용된다.단방향 채널이란 수신자의 채팅 입력이 불가능한 채팅방을 뜻한다.위반 시 3년 이하 징역이나 1억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아울러 진입,로리 맥길로이영업,퇴출 등 전 범위에 걸쳐 유사투자자문업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다.유사투자자문업 진입 절차가 깐깐해진다.금융 관련 법령뿐 아니라 방문판매법,전자상거래법 등 소비자보호 법령 위반 시에도 유사투자자문업 진입이 금지된다.허위·부정 신고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허위·과장 광고로 영업을 하면 1억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소비자의 손실을 보전해주거나 이익을 보장한다고 약정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유사투자자문업 임원을 바꿀 경우에도 금융위에 보고해야 한다.무자격자가 임원으로 취업하는 행태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부적격 업체를 신속히 퇴출할 수 있도록 직권말소 사유를 확대한다.직권말소 사유에 △방문판매법 및 전자상거래법에 따른 시정조치 미이행 △자본시장법령 위반으로 5년 내에 과태료·과징금을 2회 이상 받은 경우 △소비자보호법령 등을 위반해 벌금형을 받은 경우 등을 추가했다.
국회,정부가 이같은 개정안을 추진한 것은 주가조작단이 자금을 끌어모으는 창구로 리딩방을 활용했기 때문이다.지난해 4월 주가조작 사태의 핵심 인물인 라덕연 호안투자자문 대표는 유사투자자문업·투자자문업 등록 및 폐업을 반복하면서 투자자를 모집했다.
라 대표는 2014년 7월 유사투자자문업 머니사이언스인베스트 설립을 시작으로 에베레스트파트너스,호안,알앤케이투자자문 등 여러 업체를 설립하고 폐업을 반복했다.이중 에베레스트파트너스,호안 등은 금융위·금융감독원에 등록조차 되지 않은 미등록 업체였다.
법안을 대표발의한 홍성국 전 의원은 “2021년 발의 직후 개정안이 통과됐더라면 작년과 같은 주가조작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그는 “전에는 리딩방 단톡방 신고가 들어오면 일일이 잠복해서 일대일로 자문영업하는지 확인해야 처벌할 수 있었다”며 “이제는 양방향 채널 영업이면 무조건 규제가 가능해졌고 관련 처벌 규정을 만든 것이 개정안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정선인 금융위 자산운용과장은 “유사투자자문업자의 이익보장 약속 및 허위·과장광고 등 불건전 영업행위를 엄격히 규제함으로써 투자자 보호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불법 리딩방 등에 대한 암행점검 등을 통해 투자자 피해 방지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로리 맥길로이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로리 맥길로이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전문가들은 미‧중의 패권 경쟁이 플랫폼 시장에서도 이어지는 것이라고 분석한다.
로리 맥길로이,높은 금리와 경기 호조로 인한 달러 강세 덕분에 평소 저렴한 상품을 찾아 헤매던 사람들도 미슐랭 추천 레스토랑의 테이블을 예약할 만큼 부자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