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스포츠배팅 영화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상반기 코스닥 상장사 62곳 사명 변경
AI 반도체 등 신사업 반영해 사명 교체
코스닥 업체들,스포츠배팅 영화사명 변경해도 주가 제자리
"잦은 사명 변경…펀더멘털 리스크 주의해야"[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올해 상반기 코스닥 상장사 60여곳이 사명을 바꿨다.상장사들은 신사업 추진,경쟁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사명 교체에 나섰으며 특히 인공지능(AI)과 반도체 열풍에 따라 관련 사업을 확장하는 업체의 사명 변경이 두드러졌다.다만 사명 변경 결정에 따라 코스닥 상장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닥 상장사들은 사명 변경 이유로 신사업 추진,이미지 제고 등을 제시했다.특히 반도체와 AI 산업 성장 전망에 관련 사업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사명을 변경하는 사례가 다수였다.
윈텍(320000)이 대표적인 사례다.윈텍은 지난달 28일 회사의 경영 목적과 사업 전문화를 위해 상호를 교체 한울반도체로 변경하기로 했다.상호 변경에 앞서 지난 3월에는 반도체 지적재산권(IP) 설계와 제조업 등을 신규 사업목적에 추가하기도 했다.윈텍은 지난 1999년 설립된 머신비전(Machine Vision) 전문 업체로,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검사 장비 사업을 하고 있다.
자동차 센서 전문기업인 트루윈은 지난 5월24일 사명을 엣지파운드리(105550)로 변경하기로 주주총회에서 결의하면서 인공지능(AI) 사업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사명 변경과 동시에 AI 하드웨어 가속 장치 개발과 판매업,스포츠배팅 영화AI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및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을 추가했다.지난달에는 AI멀티모달사업부를 신설해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AI와 적외선(IR) 센서를 융합한 신사업을 본격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코스닥 상장사들이 사업적 변화를 직관적으로 알린다는 목적으로 사명을 변경했지만,스포츠배팅 영화주가에 미치는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달 사명을 변경한 코스닥 상장사 5곳 중 다음 날 주가가 상승한 곳은 고려시멘트(198440) 한 곳에 불과했다.나머지 윈텍(320000),스포츠배팅 영화젬백스링크(064800),스포츠배팅 영화빌리언스(044480) 등의 주가는 하락했으며 룽투코리아(060240)의 주가는 변동이 없었다.
일각에선 코스닥 상장사들의 잦은 사명 변경이 부진한 사업 성과를 가리기 위한 수단으로 남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실제 지난달 기존 블레이드엔터테인먼트에서 사명을 바꾼 빌리언스(044480)는 이보다 앞서 수차례 사명을 바꿨다.바이오제너틱스(2017년)→경남바이오파마(2020년)→블루베리NFT(2021년) 등으로 1~3년 주기로 사명을 고치며 주력 사업을 교체했다.
전문가들은 상장사들이 신사업 추진을 위해 사명 변경이 뒤따를 수 있지만 잦은 사명 교체는 불안한 펀더멘털을 방증하는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황용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코스닥 업체들은 테크 기반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신규 투자처가 생기고 사업적인 변동이 생길 때 사명을 변경할 수 있다”면서도 “짧은 사이클로 업종을 전환하는 것은 사업적인 펀더멘탈이 불안하다는 인식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