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회 로또 예상번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서울 송파구 방이동 몽촌토성 집수지에서 삼국시대 목제쟁기가 추가로 출토됐다.2020년 이후 네 번째 발견된 쟁기로 동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수량이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술 부분이 지면과 평행하게 뻗은‘눕쟁기’(4호)로 추정되는 목제쟁기를 출토했다고 3일 밝혔다.논과 밭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쟁기의 손잡이 부분 아래에서 새끼줄도 함께 발견됐다.
이번 쟁기는 정교하게 제작된 손잡이 부분의‘자부지’가 특징이다.술 끝의 뾰족한 부분을 이르는 말로 경상북도에서는 탁주꼬재이,1029회 로또 예상번호잡주지,1029회 로또 예상번호평안북도에서는 탑조지라고도 부른다.
박물관 관계자는 “쟁기 본연의 기능 외에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보아 당시 농기구가 단순한 도구 이상의 의미를 지녔다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다”며 “특히 이번 쟁기는 손잡이가 양쪽에 있어 갈아낸 흙을 원하는 방향으로 넘길 수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2022년 발굴 때는 밭농사에만 사용되는‘가대기’가 출토된 바 있다.이번에 발견된 새끼줄은 지난해 출토된 쟁기(3호)에 연결된‘탕개줄’과 같은 성격으로 추정된다.이는 서로 다른 부분을 연결하기 위해 단단하게 비틀어 죄어 놓은 줄이다.
이번 발굴로 몽촌토성 집수지는 역사적으로 드물게 손잡이가 한쪽,양쪽에 있는 두 가지 형태의 쟁기가 모두를 출토됐다.
삼국시대 대표 농기구인 쟁기는 개인이 아닌 마을이나 지역 단위에서 관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당시 귀하기 어려운 데다 사람의 신체와 접촉한 목제품 등은 기능이 다 하면 태우기보다 자연 유실되도록 뒀다고 한다.몽촌토성 집수지에서 빗이 여러 점 출토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쟁기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연장이었기 때문에 몽촌토성 일대가 경제적으로 풍요로웠다는 점을 반증한다.
백제왕도 유적 발굴조사를 추진 중인 한성백제박물관은 2013년부터는 몽촌토성(백제 왕성) 일대 학술 발굴에 들어가 2015년 석촌동 고분군(백제 왕릉지구)까지 범위를 넓혔다.쟁기가 나온 몽촌토성 집수지는 1500~1600년 물탱크 역할을 했던 시설로 성내 용수(用水)를 확보하고 식수(食水) 보관을 목적으로 지어졌다.
전 세계 발굴 사례 중 몽촌토성과 같은 시기 쟁기는 중국에서 확인됐으나 제대로 된 실물이 아닌 화상석으로 확인된 경우다.이는 석재에 여러 그림을 선으로 새기거나(선각) 부조(모양을 도드라지게 새기는 것)로 조각한 것이다.
당시 동아시아에서 쟁기가 먼저 발달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원본으로 출토된 몽촌토성 쟁기는 세계 최초의 사례에 가깝다는 게 박물관 측의 설명이다.
김지연 한성백제박물관장은 “4호 쟁기로 몽촌토성 집수지는 동아시아 최초이자 최대 수량의 연속 출토 성과를 기록하게 됐다”며 “출토된 쟁기들은 유기물 분석,1029회 로또 예상번호방사성탄소연대분석 등 자연과학적 분석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029회 로또 예상번호 - 최고의 온라인 슬롯사이트
1029회 로또 예상번호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홍김동전' 하남자 트리오, 대박 났다…유튜브 '인급동' 정복뉴스 기사주우재, 장우영, 조세호가 KBS 2TV ‘홍김동전’ 하남자 트리오로 뭉쳐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을 정복했다.
1029회 로또 예상번호,자산순위 상위 20개 업체의 자산 총액은 87조7천600여억원으로 전국 79개 저축은행 자산총액(122조7천억원)의 약 72%를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