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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한국 정치 드라마 <돌풍>이‘돌풍’을 일으켰다.공개 직후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입소문을 타며 한국 넷플릭스 TV쇼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집계한 콘텐츠 순위에서도 애니메이션 대작 <인사이드 아웃 2>까지 밀어내며 1위를 차지했다.<돌풍>이‘K-정치 드라마’로 불리며 비상한 인기를 모은 이유는 무엇일까.
<돌풍>은 국무총리 박동호(설경구)가 정치권의 부패를 몰아내려 대통령 장일준(김홍파)을 시해하고 경제부총리 정수진(김희애)과 대결하는 이야기다.<돌풍>이 기존 정치드라마와 차별되는 점은 민주화 운동가 출신 정치인들을 부패한 악역으로 그렸다는 것이다.주로 정의로운 주인공의 설정이었던‘민주화 운동권’을 “괴물”이라고 거침없이 비판한다.각본을 쓴 박경수 작가는 박동호의 입을 빌려 말한다.“그들은 괴물과 싸우다 괴물이 돼 버렸습니다.세상의 불의에는 분노하지만 자신의 불의에는 한없이 관대한 괴물!”
통상 한국 정치 드라마들은 논란을 의식해 현실과 연결되지 않도록 모호한 정치적 입장을 취해왔다.<돌풍>만큼 적극적으로 현실을 끌어들이며 뚜렷한 정치적 의식을 드러낸 작품은 흔치 않았다.박동호와 정수진은 현실의‘진보개혁’성향 정치인들을 떠올리게 한다.정수진은‘경제 개혁‘한반도 평화’를 명분으로‘우리가 무너지면 안 된다’고 비리와 보복을 정당화한다.그러자 박동호는 정수진에게 “왜 독재에 반대했지?그들도 산업화를 이뤄냈는데.왜 쿠데타에 저항했지?그들도 가난한 조국을 발전시키겠다는 명분이 있었어”라고 쏘아붙인다.
<돌풍>이 그리는‘운동권 악역 서사’를 두고 민주화 운동을 모욕했다며 반발하는 반응도 있으나 신선하다는 호응이 큰 이유는 민주화 운동 경력을 자랑하는‘586 세대’(80년대 학번인 60년대생)가 기득권이라는 대중적 인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KBS의 2021년‘세대인식 집중조사’를 보면 청년(20~34세)의 79.7%가,바테 보리소프50대(50~59세)의 73.8%도‘586 세대는 한국 사회의 기득권 세력’이라고 응답했다.
드라마는 전체적으로 박경수 작가의 전작들인‘권력 3부작’(<추적자> <황금의 제국> <펀치>)처럼 반전을 거듭하며 빠른 호흡으로 전개된다.속도감이 강조되다보니 개연성은 부족하고 지나치게 작위적인 부분도 눈에 띈다.하지만 실제 인물과 사건을 변주하면서 현실 문제까지 후벼파는 부분은 흥미롭다.정수진은 친노(노무현)·친문(문재인)계 정치인들을,바테 보리소프장일준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종합한 캐릭터로 보인다.여러 장면에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과 아들 홍일·홍업·홍걸의 뇌물 비리,바테 보리소프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심판과 죽음,바테 보리소프윤석열 대통령의 검사 시절 파격 승진과‘적폐청산’수사,바테 보리소프서초동 촛불집회와 광화문 태극기 집회 등이 연상된다.
보수 우파 세력은 운동권 세력 이상의 악당으로 묘사된다.하지만 이 드라마에선 그 비중이 주변부로 밀려나 있으며 집중도도 떨어진다.야당 대표인 조상천(장광)은 사법살인을 저지른 공안검사 출신이자‘태극기 부대의 정신적 지주’로 불린다.대북라인을 움직여 북한에 사는 아버지와 이복동생을 처형시키는 모습에선 1997년의‘총풍 사건’을 떠올리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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