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로또 당첨되면 친구
5월 윤석열 대통령 부부 관련 잇단 보도‘삭제·축소·금지’비판
“편집권 침해” “소주병 썸네일 왜 문제?전혀 이해 안돼”
윤영미 YTN 시청자위원회 부위원장(소비자와함께 공동대표)은 지난달 25일 열린 5월 시청자위원회 회의에서 5월 초 YTN 보도국 간부의 일방 결정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 관련 보도를 축소했다는 데 대해 보도국장 설명을 요청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공추위)는 지난달 14일 '김백 사장 취임 후 김건희 여사에 불리한 뉴스가 사라지고 있다'고 성명을 냈다.공추위는 김 여사에게 명품백을 준 최재영 목사 녹취구성 삭제,같은달 초 '김건희 명품백 수수 영상' 사용 불가 지시,총선 이튿날 검찰의 김 여사 소환 관련 단신이 승인됐다가 취소된 사례 등을 들었다.
윤 부위원장은 "공추위 성명이 나오기 전 이달 초에 보도국 간부가 편집부에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영상을 쓰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들었다"며 "일방적으로 간부가 이렇게 쓰지 말라고 지시하는 것은 기자들 편집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닌가.경위에 대해서 답변 요청드린다"고 했다.
김응건 YTN 보도국장은 "내부적으로 그 영상(김건희 디올백 수수 영상)을 지속해서 쓰는 게 문제가 있지 않냐는 지적이 있어 부국장단을 포함해 보도국 차원에서 논의했다"며 "몰래카메라로 찍지 않은 영상도 존재하고 있고 굳이 일종의 불법성이 거론되는 그 영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그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축소 보도를 하려고 했던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도 했다.
김현식 시청자위원(민주언론시민연합 미디어위원)은 지난달 13일 윤석열 대통령 관련 '돌발영상' 삭제 사태에 우려를 표했다.김현식 위원은 "돌발영상 '자신감의 근거' 편이 방송 하루 만에 YTN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 유튜브에서 모두 삭제됐다"며 "데스킹을 거쳐 정상 방송됐고 동시에 유튜브에 올라갔는데 소주병 그림이 썸네일에서 삭제되더니 결국 영상 자체를 내려버리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방송 후 삭제됐다는 점 때문에 외압설이 제기됐다"고 했다.
돌발영상 담당인 보도제작국의 김승재 국장은 "한일관계 문제를 다루는데 본질적 내용과 관계없는 대통령 소주 발언과 소주병 이미지를 사용하느냐 이건 좀 적절치 않지 않느냐는 비판이 있었다"며 "삭제한 건 아니고 비공개 처리"라고 답했다.
이상철 위원도 "소주병 썸네일이 전혀 문제가 될 소지가 없는데 왜 이게 불방이 됐는지 이해가 안 되더라.기사에서는 (YTN 측 입장으로) '대통령이 소주 거론한 게 문제가 됐다' 이러는데 저는 전혀 이해가 안 되더라.시장 가서 해산물 보고 소주 발언하실 수 있다"고 했다.이어 2010년 연평도 피격 당시 송영길 전 인천시장의 폭탄주 발언,로또 당첨되면 친구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의 보온병 탄피 발언은 그대로 남아있다며 "(정치인의 술 관련 발언을 담은) 이건 있는데 왜 최근 건 없어졌을까 의구심이 들어 약간 의아스럽다"고 했다.
당시 YTN은 연평도 피격 현장을 방문한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불에 탄 보온병을 포탄이라고 잘못 소개하고,송영길 전 시장이 포격으로 그을린 소주병을 '진짜 폭탄주'라고 말하는 내용을 돌방영상으로 제작했다.
김종균 보도본부장이 이 지적에 "더 추가로 말씀드릴 건 없을 것 같다.이미 공식 입장을 냈다"라고 말하자,로또 당첨되면 친구이동욱 시청자위원장(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이 "프로그램이 폐지된 만큼 그 시간을 시청자들을 위해서 더 좋은 프로그램 혹은 더 좋은 시간을 할애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좀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라며 재차 설명을 요청했다.
김종균 보도본부장은 "조금 급하게 결정돼서 제대로 설명을 못 드린 것 같다"며 "시간대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계속 미세 조정을 하는 상황이라서 위원장 말씀 반영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했다.
로또 당첨되면 친구
: 비대위는 집단행동과 관련해 ‘시작과 종료를 전회원 투표로 정한다’는 원칙을 정했지만 언제 시작할지는 밝히지 않았다.
로또 당첨되면 친구,오세훈 서울시장은 앞서 후불제 신용카드와 연계 출시하겠다는 계획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