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1일 야구 경기일정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삼성전자 파업한 날
TSMC 시총 1조달러
3년전 삼성 시총 추월…격차 벌려
'넘사벽' 첨단 패키징 기술 앞세워
애플·엔비디아 반도체 독점 공급
한정물량 내세워 가격경쟁 유도
아무리 물량 적어도 거부 안해
"TSMC 천하 당분간 지속될 것"“엔비디아는 구글,2019년 4월 21일 야구 경기일정마이크로소프트(MS) 등 위협적인 경쟁자들에 둘러싸여 있지만,TSMC 주변에는 라이벌이 없다.”
황철성 서울대 재료공학부 석좌교수는 “인공지능(AI) 시대의 진정한 승자는 엔비디아가 아니라 TSMC”라며 이렇게 말했다.구글 MS 메타 등 빅테크가 일제히 자체 AI 가속기 개발에 나선 것은 엔비디아에 엄청난 위협이지만,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TSMC에는 반대로‘새로운 일감’이 생긴다는 의미여서다.
TSMC의 질주에 가속이 붙고 있다.9일 미국 뉴욕증시에서 TSMC는 엔비디아에 이어 글로벌 반도체 기업 중 두 번째로 시가총액 1조달러(약 1381조원) 벽을 넘었다.올 들어 주가 상승률은 83.8%다.4년 전 엇비슷했던 삼성전자 시총(524조원)의 2.3배가 됐다.
TSMC의 힘은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에서 나온다.AI 반도체 수요에 힘입어 200조원에 육박하는 파운드리 시장의 61%(올 1분기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파운드리 점유율 62% 압도적…고객을 배고프게 만든다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 대만 TSMC에 대한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의 평가다‘빠른 추격자’전략으로 글로벌 기업들을 차례차례 밟고 올라선 삼성전자지만,파운드리 사업에 본격 뛰어든 지 5년이 다되도록 TSMC와의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서다.수율(생산품에서 양품이 차지하는 비율)로 대변되는 기술력‘캐파’로 불리는 생산 능력,고객과의 우호적인 관계,협력사 생태계 등 경쟁의 성패를 가르는 분야마다 TSMC에 한참 밀린 상황이다.이 관계자는 “워낙 빈틈이 없다보니 반격의 기회조차 제대로 잡기 힘들다”고 말했다.
삼성전자,2019년 4월 21일 야구 경기일정인텔 등 파운드리 경쟁사가‘3nm 공정 세계 최초 양산’같은 타이틀을 차지해도,승자는 언제나 TSMC다.한두번이 아니다.이런 그림은 항상 되풀이 된다.경쟁사보다 2배 이상 높은 70% 수준의 높은 수율과 철저한 납기 준수를 통해 고객사의 신뢰를 얻은 덕분이다.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TSMC의 장점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AI 시대엔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저전력·고성능’반도체의 수요가 계속 커지는데,이를 완벽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곳이 TSMC여서다.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메타 등 엔비디아의 고객사들이 자체 AI 가속기를 개발하는‘탈(脫) 엔비디아’움직임이 거세지면서 TSMC의 고객사는 더 늘고 있다.공장이 없는 이들 빅테크가 칩을 만들려면 결국 TSMC를 찾을 수 밖에 없어서다.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인텔과 달리 TSMC는 파운드리 한 우물만 파고 있기 때문에 고객사와 사업영역이 겹치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TSMC는 약 10년 전부터‘CoWoS’로 불리는 최첨단패키징 기술을 개발,삼성전자로부터 대형 파운드리 고객사 애플을 낚아챘다.최근엔 엔비디아의 AI 가속기 패키징 물량을 독식하면서 매 분기 실적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반도체기업 고위 관계자는 “TSMC의 잘 짜여진 최첨단패키징 라인을 둘러보고는‘경쟁해서 이길 수 없겠구나’고 생각했다”며 “AI 시대 진짜 수혜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영리한 마케팅도 최근 관심을 받고 있다.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TSMC의‘헝거 마케팅’(한정된 물량만 판매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더욱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내년에는 파운드리 공급 부족 가능성이 높다.가격을 올려주지 않으면 원하는 만큼 만들어줄 수 없다.”는 메시지를 고객사에 전달하자,몸이 달은 애플,엔비디아 등이 이를 받아들였다.
TSMC에 리스크가 없는 건 아니다.생산시설이 밀집해 있는 대만의 지정학적 위험과 지진 등 자연재해가 가장 큰 위협 요인이다.
2019년 4월 21일 야구 경기일정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2019년 4월 21일 야구 경기일정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그럼 우리가 물러난 사람들이 심판을 받은 거로 할 수밖에 없습니다.
2019년 4월 21일 야구 경기일정,MWC24 SKT 부스에서 (왼쪽부터)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 클라우디아 네맛 기술혁신담당이사, 하템 도비다 이앤 그룹 CEO, 최태원 SK 회장, 위엔 콴 문 싱텔 그룹 그룹 CEO, 유영상 SKT 사장, 타다시 이이다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