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kbo predictions

포메 여우컷

NO.1: 포메 여우컷

유안타증권 보고서[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최근 미국이 중소형 지수인 러셀2000 지수가 급등하면서 국내 증시에도 중소형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다만 국내 증시에서 코스닥으로 순환매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단 분석이 나왔다.

강대석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16일 보고서를 통해 “하반기 초입에 들어선 국내외 증시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은 순환매에 있다”며 “특히 지난주 후반 미국 중소형주 지수인 러셀2000 지수가 급등하면서 중소형주에 대한 관심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강 연구원은 “지난주 러셀2000 지수는 주간 6% 상승해 지난해 11월 이후 약 8개월 만에 가장 크게 올랐다”며 “특히 러셀 지수의 경우 나스닥이나 S&P500 지수보다도 코스피와 상관관계가 뚜렷한 것으로 산출되며 국내증시에 대한 기대도 함께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 중소형주의 강세와 국내 중소형주의 강세는 차이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강 연구원은 “단순히 러셀2000 지수가 상승할 때와 S&P500 대비로도 상대적 강세를 보일 때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며 “러셀2000 지수가 S&P500보다 더 강세를 보일 때 국내증시는 긍정적인 성과를 보지 못했던 경향이 확인된다”고 지적했다.그는 “특히 코스피 지수보다 코스닥이 더 마이너스(-) 상관관계가 강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차이는 지수간 업종 구성의 차이에서 나타난다.강 연구원은 “러셀2000 지수와 S&P500의 업종별 구성비중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 업종은 산업재와 IT”라며 “즉,포메 여우컷러셀2000 지수가 S&P500보다 더 강세를 보인 시기는 IT 업종보다 산업재,건강관리,금융과 같은 업종이 좋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그는 “건강관리 업종 비중이 큰 것은 코스닥과 공통점이지만,포메 여우컷금융,경기소비재,포메 여우컷에너지와 같이 경기민감형 업종면에서 큰 차이가 나타난다”고 밝혔다.

강 연구원은 “따라서 미국에서 러셀2000 지수를 비롯한 중소형주의 강세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코스닥에 대한 순환매가 좀 더 지속될 수 있는 환경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햇다.

그는 “예컨대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가 상대강도는 영업이익 추정치의 상대강도와 2001년 집계 이후 약 0.8에 달하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며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의 경우에도 코스피는 연초 이후 5.1%가량 상향된 반면 코스닥은 20.6%의 하향 조정을 기록 중”이라고 지적했다.

또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강화되고 있는 점은 코스닥의 코스피 대비 상대강도에 긍정적인 요인이지만,포메 여우컷시장 금리의 추가적인 레벨 다운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계기가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메 여우컷

:이번 프로젝트를 주관한 제라는 도쿄전력홀딩스(東京電力)와 주부전력(中部電力)이 출자한 기업이다.

포메 여우컷,23/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서울=뉴스1) 임윤지 기자 = 29일인 목요일은 아침 최저기온이 '-2도'까지 떨어지고 전국 곳곳에 비나 눈이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