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피엘라벤 바람막이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동맹국들,방공무기 추가 지원 발표
바이든 "미국인 다수,나토가 美 안전하게 함을 이해…초당적 지지"
나토 총장 "러 승리하면 북한·이란·중국도 대담해질 것"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이 우크라이나가 간절히 요청해온 패트리엇 방공미사일을 포함한 방공 무기체계를 지원하기로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 시각) 워싱턴DC에서 열린 나토 창설 75주년 행사에서 "우크라이나는 푸틴(러시아 대통령)을 막을 수 있고 그럴 것"이라며 미국,피엘라벤 바람막이독일,피엘라벤 바람막이네덜란드,루마니아와 이탈리아가 우크라이나에 전략적 방공 무기체계 5개에 필요한 장비를 기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 수개월간 미국과 파트너들이 우크라이나에 전술 방공무기 10여개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또 미국이 대외군사판매(FMS)로 외국 정부에 제공하기로 한 요격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우선 공급해 내년까지 요격미사일 수백 개를 추가로 전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백악관이 배포한 공동성명에 따르면 미국,독일,루마니아가 패트리엇 방공미사일 포대를 추가로 보낼 계획이다.네덜란드와 다른 국가들은 패트리엇 포대 1개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장비를 제공한다.이탈리아는 SAMP-T 방공무기를 지원한다.캐나다,피엘라벤 바람막이노르웨이,스페인,피엘라벤 바람막이영국 등도 나삼스(NASAMS),피엘라벤 바람막이호크(HAWKS),IRIS T-SLM,피엘라벤 바람막이IRIS T-SLS,게라프트 등의 방공무기를 보내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쟁은 우크라이나가 자유로운 독립 국가로 남은 채로 끝날 것"이라며 "러시아는 이기지 못하고 우크라이나가 이길 것"이라고 강조했다.그는 나토가 변화하는 위협에 맞서 진화하는 사례로 이번 정상회의에 인도태평양 국가들이 참석한 것을 거론하고 "이들은 우리의 성공에 그들의 성패가 달려 있기 때문에 여기에 와있고 우리도 그들의 성공에 우리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우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하면 나토가 약해질 것이란 동맹들의 우려가 큰 상황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나토를 지지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그는 "압도적인 다수의 미국인이 초당적으로 나토가 우리 모두를 안전하게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며 "미국인들은 우리가 친구들과 함께하면 더 강력하며 이게 신성한 의무라는 것을 이해한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토론 참패 이후 불거진 고령 논란을 의식한 듯 이날 연설 내내 눈과 목소리에 힘을 줬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나토 동맹들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데는 비용과 위험이 뒤따른다면서도 "가장 큰 비용과 가장 큰 위험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이기는 것으로 우리는 그렇게 되도록 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그는 "러시아의 승리는 푸틴 대통령을 대담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이란,북한,중국의 권위주의적인 지도자들을 대담하게 만들 것"이라며 "그들은 모두 나토가 실패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이어 "이 전쟁의 결과가 앞으로 수십년간 국제 안보를 형성할 것"이라며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일어설 시간은 지금이고 그 장소는 우크라이나이다"라고 말했다.
한편,나토 고위 당국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가 밝힌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검토 방침에 대해 질문받자 "이 (무력)충돌(우크라이나 전쟁)의 결과는 유럽과 아시아 모두에 전략적 함의가 있다"면서 "푸틴의 불법적 침공에 맞선 우크라이나의 자기방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한국이 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따뜻한 환영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