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바스코 톨레도 - ID=2024-11-22%2Ffnvhhb.html
츄바스코 톨레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포장마차 골목 전경./사진=김동규 기자[파이낸셜뉴스] "외국인들이야 비싸게 팔아도 그런가보다 하겠죠.그게 언제까지 통할까요."
50대 최모씨가 기자에게 말했다.10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포장마차 골목에서 기자와 행인이 나눈 대화다.손님들의 반응이 유사하다.한국인들은 비싸다고 하고,가격 정보가 부족한 외국인들은 비싼 가격을 감수하며 광장시장 자체를 관광 경험으로 즐기고 있었다.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야외 활동과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바가지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서울의 주요 관광지이자 전통시장인 광장시장은 지난해 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시작된 '바가지' 논란 이후에도 큰 변화가 없자 한국인의 방문이 크게 줄어든 분위기였다.현재의 분위기가 지속되면 외국인 관광객마저도 발길을 끊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달라진 게 없는 '가격'
광장시장은 지난해 말 한 유튜버가 포장마차 골목의 전집에서 바가지를 당했다는 영상이 SNS와 각종 커뮤니티에 퍼지며 논란에 휩싸였다.1만5000원짜리 모둠전을 시켰는데 그릇 위에 나온 전은 10개를 조금 넘긴 양이었다.불친절했던 상인 태도까지 도마 위에 올랐다.해당 논란 이후 상인회 등은 메뉴판 가격 옆에 중량·수량을 표기하는 '정량 표시제'를 도입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서기도 했다.
이런 노력에도 시민들은 아직 마음을 돌리지 못하는 모습이었다.여전히 비싼 가격 때문이었다.
광장시장의 찹쌀순대는 1인분에 8000원,
츄바스코 톨레도모둠전이 1인분에 1만5000원 등이었다.경동시장과 남성시장,
츄바스코 톨레도통인시장 등 서울의 다른 유명 전통시장의 순대 1인분 가격이 4000~5000원인 점을 고려하면 가격 차이가 크다.광장시장의 음식이 양이 많을 수는 있겠으나 가격 자치가 부담스럽다는 평가다.
포장마차 골목 인근을 지나가던 한 50대 최모씨는 "광장시장 포장마차 골목은 외국인만 가지 한국인은 안 간다"라며 "음식의 양과 질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싼데 누가 사 먹겠나"고 혀를 찼다.
서울 서초구에 사는 김모씨(30)는 "위생적이지도 않고 불편하지만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는 싼 가격 때문"이라며 "성인 남성 두명이 광장시장에서 술 없이 주전부리만 해도 3만원은 줘야 한다.광장시장에 발길을 끊은 지 오래다"고 설명했다.
지난 7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에 위치한 한 포장마차의 메뉴판./사진=김동규 기자 외국인 발길도 끊길라
최근 광장시장 상인 중 일부가 '믹스'라는 수법을 써 또 한번 논란이 된 바 있다.믹스는 일종의 메뉴 바꿔치기다.
예컨대 손님이 8000원짜리 찹쌀순대를 주문자면 상인이 "모둠으로 섞어줄게요"라고 말한 뒤 1만원짜리 순대고기모둠을 제공한다.만두도 외국인이 고기만두 1인분을 주문하면 상인이 "믹스(mix·섞어)"라고 말한 후 고기만두와 김치만두를 섞어서 제공한다.가격은 1인분이 아닌 2인분 가격을 받았다.
이런 수법에 대해 광장시장 상인들마저도 시장 이미지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광장시장에서 10년 넘게 분식 장사를 해오고 있다는 A씨는 "일부 상인들이 '메뉴 바꿔치기' 등을 했지만,
츄바스코 톨레도우리는 그런 거 안 한다"라고 했다.
관련해 조병옥 종로광장전통시장총연합회 이사도 "상인회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서울시와 함께 '메뉴 바꿔치기'와 같은 행동을 근절하기 위해 특별 단속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한국인과 외국인들 사이에서 가격 논란은 여전했다.
호주에서 온 세라씨(70)는 "이곳 포장마차 물가가 서울의 다른 지역보다 좀 더 비싼 것 같다"면서 "상인들이 나를 외국인이라고 해서 속인 것 같지는 않는데 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는 않다"고 말했다.
40대 박모씨도 "여행지에서 바가지를 당하면 당시에는 어쩔 수 없이 먹고 넘어가지만 다시 가고 싶다는 생각은 사라진다"며 "광장시장을 찾는 외국인들도 마찬가지 생각일 것이다.이러면 시장의 인기는 떨어지기 마련이다"고 봤다.
The 100% privacy-safe noise & occupancy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