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2018년 야구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그린재킷 임시아 대표 인터뷰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비사업자 캐디에 카드결제 허용
600만 골퍼의 현금 찾는 불편 해결
캐디는 1금융권 저리대출 기회도
15만원이 훌쩍 넘는 캐디피.왜 현금으로 내야 할까.모바일로 모든 결제가 다 되는 시대,궁금했던 적 없으신가.그린피와 카트료야 'N빵(N분의 1) 정산' 한다지만,현금 일색인 캐디피만큼은 어림도 없다.솔로몬의 지혜로 이 문제를 한 방에 풀어버린 '캐디피 해결사'가 있다.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로 지정받아 캐디피 모바일 간편결제 애플리케이션(앱) '그린재킷'을 독점 출시하고 전국 골프장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는 임시아 그린재킷 대표다.
-간편결제로 캐디피를 낸다니.도대체 그린재킷이 뭔가.
▷현금으로만 내던 캐디피를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게 만든 플랫폼(앱)이다.휴대폰으로 손쉽게 카드 결제나 간편송금을 할 수 있다.방법도 간단하다.그린재킷 앱만 내려받으면 끝이다.결제할 신용카드 또는 계좌를 등록(1회)한 뒤 캐디가 보유한 'QR코드'만 스캔하면 3초 내 결제가 완료되고 영수증까지 받을 수 있다.
-캐디는 비사업자다.카드 가맹점 자격도 없다.간편결제가 어떻게 가능한가.
▷골프장 캐디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다.근로자가 아닌 인적용역 제공자로서 직접 용역의 대가를 현금으로만 받았다.신용카드 가맹점 지위를 가질 수 있는 사업자 등록을 할 필요가 없었던 셈이다.이 점에 주목했다.그린재킷은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캐디가 (단말기 없이) 모바일 앱(그린재킷)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금융위에서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받았고,2018년 야구금융위와 금융감독원에 전자금융업자로 정식 등록됐다.
-도입한 골프장은.
▷꽤 된다.반응이 좋다.현재 골프존카운티,2018년 야구우정힐스,라비에벨,세이지우드 홍천·여수경도,2018년 야구캐슬렉스,블랙스톤 이천·제주,서원밸리,서원힐스,뉴서울,사우스스프링스,한맥,해비치 등 전국 70여 개 골프장에서 캐디피 카드 결제가 시행되고 있다.
-캐디피 신용카드 결제는 그린재킷이 유일한가.
▷캐디가 사업자를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캐디피를 카드 결제하면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이다.계좌이체를 통해 캐디피를 내도 안 된다.그린재킷은 비사업자인 캐디를 가맹점으로 하는 혁신금융서비스 규제 특례를 받았다.그린재킷이 그 길을 열게 된 것이다.
-캐디들 반응은 어떤가.현금이 좋은 것 아닌가.
▷캐디들의 걱정은 크게 두 가지다.소득 노출에 대한 세금 우려와 카드 수수료다.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세금부터 보자.현금이든 카드든 모든 소득은 어차피 국세청에 신고를 해야 된다.결제 수수료는 종합소득세 납부 때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다.세 부담이 준다는 뜻이다.보너스도 있다.은행 대출이다.원래 소득 기반 자료가 없어서 1금융권 대출이 사실상 불가능했는데,카드 결제 소득 자료를 기반으로 하면 저리 1금융권 대출이 가능해진다.
-결제 외에 다른 서비스는.
▷그린재킷 앱에는 매일 캐디피 할인 및 이벤트가 있다.최근엔 KB국민카드·NH농협카드와의 제휴로 팀당 최대 6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는데 난리가 났다.이뿐만 아니다.골프 예약,여행,골프 게임,맛집,홀인원 보험,2018년 야구스코어 맞히기 등 다양한 골프의 재미를 찾을 수 있다.
-골퍼와 캐디,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다.정부 지원은 있는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캐디피 카드 결제 도입 등 제도 개선 발표와 캐디피 결제에 대해 권고 공문을 보냈다.캐디·카트 선택권과 캐디피 카드 결제 도입 등을 권고하는 '골프장 이용 표준약관 개정'이 핵심이다.지난 6월 초에는 골프 대중화를 위해 캐디피 결제 다양화를 권하는 공문을 한국골프장경영협회와 한국대중골프장협회로 보냈다.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그린재킷의 목표는.
▷캐디피 간편결제를 내년까지 전국 골프장에 50% 이상 보급하는 게 목표다.골프 예약 서비스 부문도 강화하고 있다.그린피와 캐디피 원스톱 결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게 된다.캐디피 내기 등 모바일 게임을 통해 골프의 재미적 요소를 높이고 이동 동선에 따른 맛집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골퍼 전용 필수 플랫폼으로 키울 계획이다.
[신익수 여행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