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5월 국제수지(잠정) 관련 브리핑
5월 누적 경상흑자 254.7억달러,상반기 전망치 279억달러
"6월 경상수지 흑자액,5월보다 더 늘어날 것"
송재창 한은 금융통계부장은 5일‘5월 국제수지(잠정)’를 발표하면서 “5월 누적 경상수지 흑자폭이 예상보다 더 빠른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며 “상반기 경상수지 흑자 전망치가 279억달러인데 6월에는 5월보다 경상수지 흑자폭이 커지면서 상반기 경상수지 흑자액이 전망치를 초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재창 한은 금융통계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한은 상반기 경상수지 흑자 전망치 달성 가능성은?
△ 올 1~5월 누적 254억 7000만달러에 달한다.6월 상품수지와 본원소득 수지를 중심으로 상당폭 흑자를 기록할 전망이다.6월 통관기준 무역수지가 80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5월보다 30억달러 더 늘었다.3년 9개월 만에 최대 흑자다.본원소득수지는 5월 분기배당 실시효과가 6월에는 사라지면서 6월 경상수지가 상당폭 흑자를 보일 전망이다.5월 누적 경상수지가 예상보다 빠른 개선세를 보인다.상반기 279억달러 경상수지 흑자를 예상했는데 당초 5월 전망치를 상회할 전망이다.
-하반기에는?
△ 세계 경제성장률,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교역신장률,국제유가 등 전망 전제치 변화를 감안해야 한다.8월 수정 경제전망에서 발표할 전망이다.
-내국인의 해외 직접투자가 25개월 만에 최대 증가했다.어떤 요인 때문인가?
△ 5월 63억 3000만달러로 전달(39억 3000만달러)보다 크게 확대됐다.자동차,2차전지 등 기존 해외 직접 투자 주도했던 업종이 4월 소강 상태를 보였다가 5월 재개됐다.자동차는 미국내 자율주행기술 기업에 대한 추가 출자,2차 전지는 해외 공장 생산능력 확충을 위한 투자가 이뤄졌다.
-수입 감소를 내수 부진으로 봐야 하나?
△ 누적 기준으로 보면 상품수입이 5.7% 감소했다.4월에는 일시적으로 증가했는데 5월에는 감소했다.통관 수입을 기준으로 보면 원자재가 가장 크게 줄었다.자본재,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소비재도 줄었다.품목별로 보면 가스,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화공품,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승용차 등이 감소했다.에너지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됐다는 측면에서 수입 감소가 이뤄졌다.유가가 올랐음에도 가스가 내렸다.석탄 가격은 낮은 수준이다.자본재는 반도체 수출이 증가하면서 반도체 관련 원재료 수입이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으로 반도체는 원재료 비중이 낮아서 수입 유발률이 높지 않다.반도체 제조용 장비의 경우 작년 업종 부진에 따른 상반기 설비투자 이연으로 수입이 다소 부진했는데 하반기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5월 경제전망에 따르면 설비투자는 상반기 1.2%,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하반기 5.7%다.소비의 경우 승용차 감소가 나타났는데 기저효과가 작용했다.설비투자,소비는 하반기로 갈수록 회복될 것이란 게 한은의 전반적인 인식이다.
- 전망치와 거의 부합하게 된 원인은?
△ 수출은 예상대로 증가했다.상품수입은 당초 전망보다 적었다.생각보다 에너지 가격이 안정됐다.반도체 제조용 장비 수입 등이 많이 이뤄지지 않았다.
-엔저 영향은 없나?
△ 일본과 경합하는 우리나라 수출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엔저가 되면서 원화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엔화,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원화가 동반 약세 흐름이다.그 영향이 있지만 그렇게 크지 않다.한일 수출경합도를 보면 IT품목은 우리나라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경합도가 낮아지고 있다.반도체는 환율보다는 글로벌 IT업황 개선 영향을 더 받는다.경합도가 높은 자동차,철강 등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다.엔저로 인해 일본 여행 많이 갈수록 여행수지에는 적자폭이 커질 수 있지만 유럽,미국으로 가겠다는 사람이 일본으로 가게 되면‘근거리’여행이라 비용이 적게 드는 측면이 있다.일본인이 한국으로 들어올 때 엔저이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보다는 한국 등 근거리 여행을 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