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뇌를 포함한 모든 신체 기관은 세포 분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돌연변이을 피할 수 없다.그렇다면 과연 몇 개의 신경세포에 질병 유발 돌연변이가 생겨났을 때부터 전체 뇌신경 회로를 망가트려 뇌 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을까?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이광형)은 이정호 의과학대학원 교수팀이 뇌세포 특이적 돌연변이(뇌 체성 모자이시즘)에 의한 소아 난치성 뇌전증 동물 모델과 환자 뇌 조직 연구를 통해 0.1% 이하 비율의 극미량 돌연변이 신경세포에 의해서도 뇌 전체 기능 이상을 유발해 뇌전증 발작이 발생할 수 있음을 규명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통해 난치성 뇌전증의 돌연변이 유전자 진단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극미량의 돌연변이 신경세포가 다양한 뇌 질환 유발에 관여할 수 있음을 밝혔다.이번 연구의 결과는 세계적 신경 의학 학술지 '브레인(Brain)'에 지난 6월 25일 자 게재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과연 얼마나 적은 수의 세포에서 특정 유전자 모자이시즘이 누적됐을 때 이것이 전체 뇌 기능 이상을 유도하는 뇌 질환 발생으로 이어질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고자,마우스 질병 모델과 인체 조직을 이용한 중개의학적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의 뇌 조직에 뇌전증 유발 체성 모자이시즘을 최소 수백 개에서 최대 수만 개의 세포에 유발했다.이때 고작 8천에서 9천 개 수준의 돌연변이 신경세포가 나타날 때부터,실험용 쥐가 뇌전증 발작을 일으키고,관련된 병리가 나타남을 관찰했다.
더 나아가,난치성 뇌전증 환자 뇌 조직에서 대용량 유전정보 증폭 시퀀싱을 수행해 정확한 변이 모자이시즘 비율을 측정했고,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최소 0.07%에 이르는 뇌전증 유발 체성 모자이시즘을 관찰했다.
이 발견은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수술에 이르게 되는 난치성 뇌전증의 유전적 정밀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또한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수많은 난치성 신경 정신의학적 질환들이 뇌의 발생과 분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극소량의 미세 돌연변이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연구는 국소 피질이형성증(뇌 발달 과정 중 대뇌 피질에 국소적으로 신경세포이상이 발생하는 질환)의 진단법 향상 및 체성 모자이시즘에 의한 뇌 질환 원인 발견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를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이번 연구 성과는 KAIST 교원 창업 기업인 소바젠(대표 박철원·김병태)을 통해 난치성 뇌전증 환자의 체성 모자이시즘 변이를 정밀 타겟하는 혁신 RNA 치료제 개발에 이용될 예정이다.
KAIST 의과학대학원 졸업생 의사과학자이자 논문의 제1 저자 김진태 박사는 “극미량의 체성 돌연변이라도 뇌의 기능 이상을 유발할 수 있음이 알려졌고,이를 통해 난치성 뇌전증 등의 유전적 진단과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서경배과학재단,한국연구재단,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보건산업진흥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푸틴에게 도전할 수 있는 저명한 비평가들은 모두 투옥됐거나 외국에 거주하는 반면, 독립 언론은 대부분 금지돼 푸틴 대통령의 재선은 거의 확실하다.
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이 회사는 최근 “기후 변화 관련 투자 결정 과정에서 다른 투자사와ㅡ 일절 협력하지 않으며 독립적으로 판단한다”는 원칙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