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제곱미터를 평으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정부가 디지털 트윈 산업을 육성해 자연·사회 재난에 대응하고,인공지능(AI) 기반의 폐쇄회로(CC)TV 관제로 강력범죄와 재난의 실시간 탐지·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위원과 민간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디지털 트윈 코리아 전략’과‘AI 기반 지자체 CCTV 관제 고도화 방안’을 발표·심의했다고 밝혔다.
위원회 소속‘디지털 트윈 TF’와 과기정통부는‘범부처 디지털 트윈 코리아 전략’을 발표했다.디지털 트윈은 실제 사물 또는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 등을 가상세계에 동일하게 구현하고,현실과 가상세계 간에 오가는 정보를 동기화해 제어·분석·실험 등 예측 과정을 거쳐 현실의 의사결정에 기여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트윈 코리아 전략은 정부·산업·국민·기술 등 네 분야에서‘디지털 트윈 코리아’를 구현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한 것으로,먼저 위원회에‘디지털 트윈 코리아 민관협의체’(가칭)를 구성하고,디지털 트윈 데이터 표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자율형 스마트공장’구축 등 다양한 수요 분야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한다.안전·도시·교통·에너지 등 주요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발굴·고도화하고,우수한 서비스를 도시·농어촌의 특정 구역에 집약·연계해‘디지털 트윈 시범 구역’을 조성하기로 했다.
글로벌 기술 선도를 위해 데이터,시뮬레이션,시각화 등 디지털 트윈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기술도 선제적으로 개발한다.
행안부는 AI를 기반으로 지방자치단체 CCTV 관제를 고도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그간 각 지자체에서 CCTV를 설치해 방범·교통 등 일상의 위험상황 등을 관제했으나,제곱미터를 평으로주로 육안에 의존하다 보니 사고 상황을 신속히 탐지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CCTV 관제에 AI를 접목한 지능형 CCTV는 국민 안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는 CCTV 통합관제센터 설치·운영 근거를 명확히 하는 등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제곱미터를 평으로200만 화소 미만의 저화질 CCTV를 고화질로 교체하는 등 기술적 인프라를 보강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관과 협력해 밀집·폭우·도심화재 등 6개의 기본 탐지모델과 생성형 AI 모델 등을 활용한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을 실증한다.
영상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신뢰성 있는 AI기술이 접목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의‘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안내서,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가명정보 처리 가이드라인’등을 참고해 지능형 학습플랫폼을 구축하고 AI․영상분석 기업·연구기관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AI·데이터 기반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완성을 조속히 추진해 국민들이‘가장 선진적인 정부’를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