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피치클락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청년층들이 결혼을 늦추는 이유 중 하나가 높은 주택 비용입니다.
주거 안정성만 확보가 돼도 혼인율과 출산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공공임대주택이 출산율 제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나오면서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양질의 공공임대주택 상품들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공공임대 아파트.
주거 비용이 저렴한 장점에다,공공 어린이집과 방과 후 돌봄 시설 등을 품고 있어 단지 내에서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조건도 갖췄습니다.
[김선화/주민 : "여기에 생각보다 애 둘인 집이 굉장히 많아요.한동안 엄마들이 임신해서 다니는 분들도 많고."]
최대 전용면적이 44㎡ 인 점은 다소 아쉬운 점입니다.
[고예실/주민 : "하나 키우기에는 아주 적당한데 둘이기에는… 지금 아기들이 어려서 괜찮은데 조금만 더 커지면…."]
최근 임대주택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살고 있는 집이 출산에 도움이 되는지 조사해 보니 공공임대 주택의 경우 57%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민간 임대주택의 37%와 차이 나는 응답입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넉넉한 면적에 20년 이상 장기 거주가 보장되는 공공 임대주택에서 둘째 자녀를 낳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성진욱/SH 도시연구원 책임연구원 : "4인 가족이 충분히 영위할 수 있는 70㎡ 이상의 충분한 면적을 공급했던 것이 출생률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지 않았나…."]
이런 연구 결과에 따라 최근에는 출산율 제고에 초점을 맞춘 공공임대 주택들도 잇따라 추진되고 있습니다.
SH는 무자녀 신혼부부에게도 문턱을 낮춘 장기전세 시즌2를 내놨고,LH도 중산층에게 문호를 넓힌 통합공공임대 주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고은영/LH 공공주택사업처 차장 : "60㎡,85㎡까지 평형을 확대하고 좀더 자녀가 있는 그런 거주 계층까지 흡수를 하고 있어서 조금 더 콘셉트 양육 친화적으로 가져가고자…."]
공공임대주택은 주변 환경이 좋지 않다는 사회적 편견을 개선해 나가는 것 역시 함께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촬영기자:고영민/영상편집:이유리/그래픽:채상우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야구 피치클락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채널 추가
▷ 네이버,야구 피치클락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야구 피치클락 - 최고의 온라인 슬롯사이트
야구 피치클락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박지원>상당히 많은 숫자가 가지 않아요.
야구 피치클락,[새에덴교회 제공][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새에덴교회가 한국전쟁 발발 74주년을 앞두고 한미 양국에서 참전용사들을 위한 보은행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