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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
◀ 앵커▶
요즘 뜨거운 열풍의 K콘텐츠,
비셀 고베 대 인터 마이애미 타임라인하지만 경쟁이 계속 치열해지면서 급증한 제작비로 지속이 가능하냐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K-콘텐츠의 미래를 위해 전문가들이 모였습니다.
이정은 기자입니다.
◀ 리포트▶
요즘 K 콘텐츠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각광받습니다.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같은 글로벌 OTT들이 한국을 자꾸 찾는 이유입니다.
그런데도 방송 사업자들은 어렵습니다.
OTT 플랫폼 확대로 제작비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데,
비셀 고베 대 인터 마이애미 타임라인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한국이 글로벌 OTT의 하청기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이상원/ 경희대 미디어학과 교수]
"국내에서 제작 비용은 현재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이제 와치를 잘 해야 되는 이런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진짜 글로벌 플랫폼에 의한 국내 방송 미디어 산업 종속이라는 얘기는 이미 있지만…"
전문가들은 지상파의 역할에 주목했습니다.
방송사업 매출 대비 제작비 비율이 지상파는 76%.
100만원 벌면 70만원은 다시 콘텐츠 제작에 쓴다는 뜻입니다.
5.1%인 유선방송사업자,0.1%인 IPTV 사업자와는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홍원식/ 동덕여대 교양교직학부 교수]
"지상파 매출이 제작 시장 전반에 가져오는 순환 효과는 지금도 지대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 제작자로서 지상파 방송이 계속 역할하려면 재송신료 협상 등을 통해 충분한 수익이 확보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김우균/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그래야만 양질의 콘텐츠를 다시 생산할 수 있고 양질의 콘텐츠를 플랫폼사들이 또 유통시키면서 플랫폼사들의 건강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것 아닌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자에게 제대로 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건데,구체적인 방법으론 정부의 매칭 펀드,플랫폼 사업자가 참여하는 콘텐츠 펀드 등이 제시됐습니다.
MBC 뉴스 이정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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