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비대회 - ID=2024-11-22%2Fygpzba.html
럭비대회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북러협력에 엄중 우려"…尹,럭비대회연쇄 정상회담서 공감대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가 개최된 미국 워싱턴DC 월터 E.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독일 정상회담에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워싱턴 컨벤션 센터(WCC)에서 연쇄 정상회담에 착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각국 정상과 연쇄 회담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에 우려를 표하며,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를 재확인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첫 회담 상대인 올라프 숄츠 총리와 만나 "인도·태평양 지역의 중요한 파트너이자 가치 공유국인 한국과 독일이 양자 협력뿐 아니라 우크라이나 지원,공급망 교란,기후 위기 등과 같은 글로벌 현안에서 공조를 더욱 긴밀히 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양국 간 다양한 레벨에서의 소통과 협력을 계속 심화해 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윤 대통령과 숄츠 총리는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고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러북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 조약 체결을 통해 상호 군사·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며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러북 군사협력에 대해 국제사회와 연대해 단호히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독일의 유엔사 가입 신청을 환영한다"며 "앞으로 관련 절차가 조속히 마무리되는 대로 독일이 유엔사 회원국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양국 정상은 "독일의 이러한 이니셔티브가 규범 기반 국제질서 수호와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위해 더욱 많은 기여를 하겠다는 독일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독일은 문재인 정부 당시 유엔사 가입을 희망했지만,문 정부는 이를 거부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가 개최된 미국 워싱턴DC 월터 E.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캐나다 정상회담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악수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윤 대통령은 같은 장소에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도 양자회담을 열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양국 정상 간 상호 방문을 포함한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통해 양국 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확대,
럭비대회심화되고 있다"며 "특히 2022년 9월 정상회담 후속 조치인 '2+2 외교·국방 고위급 회의' 개최를 통해 양국 안보 협력을 더욱 제도화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뤼도 총리는 "한국과 캐나다를 포함한 가치 공유국들이 연대해 역내·글로벌 안보를 수호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태 지역의 핵심 파트너인 한국과의 안보 협력 강화를 위해 '2+2 외교·국방 고위급 회의' 등을 통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답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또 캐나다의 향후 국방력 증강 관련 방산 분야에서의 호혜적인 협력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어 양국 정상은 북러 군사 협력에 대해서는 숄츠 독일 총리와 회담과 동일하게 의견을 모았다고 대통령실이 전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가 개최된 미국 워싱턴DC 월터 E.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에서 딕 스호프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또 딕 스호프 네덜란드 총리와 만나 "취임을 축하드린다"고 인사했습니다.
스호프 총리는 지난 2일 마르크 뤼터 전 총리에 이어 총리로 공식 취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까지 일본을 포함해 스웨덴,체코,핀란드,노르웨이,영국 등 10여개 국가 정상과 연쇄 회담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날 양자회담에는 조태열 외교부 장관,장호진 국가안보실장,박춘섭 경제수석,이도운 홍보수석,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충면 외교비서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편,우리나라는 인도·태평양 4개국 파트너(IP4)의 일원으로 나토 정상회의에 초청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을 비판하는 동시에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의 연대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9pghjn
The 100% privacy-safe noise & occupancy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