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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스쿠프 전쟁과 문학 31편
종군기자 로버트 카파의 삶
위험 마다않는 카파이즘 유래
사진 통해 전쟁의 비극 담아
전쟁터서 연인 사망하는 비극
보도사진 통신사 매그넘 설립
사진기자 자유로운 활동 보장
전쟁 고통 담고자 했던 신념로버트 카파는 스페인 내전,2차 세계대전의 노르망디 상륙 작전을 사진으로 남긴 전설적인 종군 기자다.적과 아군이란 이분법에 갇히지 않고 '전쟁'이란 절박한 상황에 던져진 사람들의 고통을 담고자 했던 그의 신념이 사람들에게 울림을 줬다.진영 논리에 빠져 민생을 도외시하는 우리네 정치인들에게 필요한 게 이런 신념이다.
전쟁사에 관심 없는 사람이라도,전설적인 종군기자 로버트 카파(1913~1954년)의 사진을 접하지 않은 사람은 드물다.스페인 내전,제2차 세계대전,베트남 전쟁을 누비면서 찍은 로버트 카파의 사진은 전 세계인들에게 큰 울림을 줬다.위험을 마다하지 않는 취재 정신을 일컫는 용어 '카파이즘(Capaism)'은 로버트 카파를 기린 말이다.
로버트 카파는 1913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났다.유대인이라는 태생적인 신분은 청년 시절부터 카파의 삶을 흔들었다.18세가 되던 해 헝가리 정부는 유대인 추방령과 공산당 활동 금지령을 시행했다.공산당에 동조했다는 누명을 쓴 카파는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디스가이아5 고유 마빌리티 슬롯독일의 베를린으로 도주했다.
운 좋게도 카파는 베를린에서 한 사진사의 암실 보조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그는 카메라에 필름을 넣고 암실의 현상액을 갈아 넣는 자잘한 일을 도맡으며 어깨너머로 사진을 배워나갔다.그러나 2년 후 히틀러가 집권하자 카파는 다시 박해를 피해 프랑스 파리로 이주했다.
프랑스어도 채 익히지 못한 카파는 자신의 유일한 재산인 카메라로 관광객들의 사진을 찍어주면서 연명했다.빈곤한 삶을 이어가던 카파는 파리에서 '게르다 타로'라는 여인을 만났다.유대인 출신 독일인으로 나치의 억압을 피해 파리로 도주했던 게르다는 같은 처지인 카파와 가까워졌고,두 사람은 곧 연인이 됐다.
게르다는 제대로 된 장비도 없던 카파에게 정장을 입혀 사진업계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안드레 프리드만'과 '게르타 포호릴레'였던 자신들의 본명도 각각 로버트 카파와 게르다 타로로 바꿨다.게르다는 카파에게 암실을 만들어줬고,카파는 게르다에게 사진을 가르쳤다.두 연인은 서로의 그림자였다.
1936년 스페인 내전이 터지자 두 사람은 함께 스페인으로 건너갔다.두 사람은 전쟁터의 사진을 언론사에 넘겨 큰 명성을 얻었다.게르다는 여성 기자로 큰 명성을 얻었지만 보도 사진을 찍다가 스페인 브루네테에서 사망했다.그녀는 전쟁터에서 사망한 최초의 여성 종군기자로 기록됐다.당시 파리에 있던 카파는 이 소식을 듣고 극심한 절망에 빠졌지만,곧 필름을 챙겨 다시 스페인으로 향했다.
카파가 스페인에서 찍은 사진들은 어떤 기사보다도 전쟁의 비극을 사실적으로 담고 있었다.카파의 사진은 곧 유명 잡지를 도배했다.특히 '어느 인민전선파 병사의 죽음'이라는 제목이 달린 한 장의 사진은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줬다.참호에서 나오던 스페인 인민전선파의 병사가 기관총탄에 맞아 쓰러지는 순간을 포착한 이 사진은 스페인 내전의 강렬한 상징으로 남았다.
1938년에는 "중일전쟁 선전영화를 제작해 달라"는 중국의 지도자 장제스의 요청을 받은 카파는 중국 한커우漢口에서 촬영에 참여했다.장제스가 지원한 '4억의 민중'이라는 선전영화는 일본군에 맞선 중국인들의 고통과 용기를 기록한 대작이었다.
연출을 맡은 네덜란드 출신 영화감독 요리스 이벤스(1898~1989년)는 게르다를 잃은 슬픔을 극복할 수 있도록 카파를 적극적으로 도왔다.중국에 머무는 동안 카파는 미국의 저명한 잡지 '라이프'와 계약을 맺고,사진들을 전송했다.피폐해진 중국의 마을과 민간인의 모습을 담은 보도 사진으로 카파의 명성은 더욱 높아졌다.
6개월 동안 중국 활동을 마치고 다시 스페인으로 돌아온 카파는 내전의 마지막을 취재했다.1년 후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카파는 미국으로 건너갔다.1942년 미국 잡지 '콜리어스'의 의뢰를 받아 영국으로 건너간 카파는 연합군의 다양한 활동을 취재했다.
그는 1943년부터 북아프리카,디스가이아5 고유 마빌리티 슬롯시칠리아,이탈리아반도에서 전쟁을 취재했고,1944년 6월,연합군 병사들과 함께 노르망디에 상륙해 전투 현장을 필름에 담았다.이때 100장이 넘는 사진을 찍었으나 '라이프'지 암실 직원의 실수로 필름 대부분이 소실돼 10장의 사진만 건질 수 있었다.
이 사진들은 '카파의 손은 떨리고 있었다'라는 설명을 달고 잡지에 실렸다.오마하 해변에 상륙하는 병사들을 찍은 사진들은 스페인 내전 사진과 함께 카파를 대표하는 사진으로 남았다.
1946년 미국 시민권을 얻은 카파는 할리우드에 취직했으나,곧 미국 영화산업에 회의를 느꼈다.이 시기 카파는 당대 최고의 인기 여배우 잉그리드 버그만과 사랑에 빠졌지만,카파는 게르다를 잃은 후 어떤 여자와도 결혼을 꿈꾸지 않았다.
버그만의 청혼을 거절한 카파는 다큐멘터리 촬영과 보도 활동에 뛰어들었고,이듬해 프랑스 작가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폴란드 작가 데이비드 시모어와 함께 보도 사진 통신사 '매그넘(MAGNUM)'을 설립했다.
매그넘은 언론사의 청탁을 받아 언론사 요구에 맞는 사진을 찍지 않고,디스가이아5 고유 마빌리티 슬롯사진작가가 원하는 사진을 찍어서 공동으로 모아뒀다가 언론사가 직접 사진을 구매하도록 하는 일종의 사진 판매 에이전시였다.
매그넘은 보도 사진의 유통 체계를 바꿔놓았다.사진작가들이 언론사에 얽매여 연출된 사진을 찍지 않고,디스가이아5 고유 마빌리티 슬롯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이로써 보도 사진은 좀 더 개성적이고 전문적인 분야로 발전했다.
매그넘 설립과 함께 카파는 더욱 활발하게 움직였다.1947년에는 미국 작가 존 스타인벡과 함께 소련을 방문했고,1948년부터 1950년 사이에는 중동전쟁 취재에 나섰다.1954년 카파는 일본 언론사의 초청으로 베트남으로 향했다.
당시 디엔비엔푸에서 패배한 프랑스군은 궁지에 몰려 절망적인 전투를 이어가고 있었다.카파는 행군하는 프랑스군을 취재하던 중 지뢰를 밟아 사망했다.마지막 순간까지 그는 카메라를 쥐고 있었다.그의 나이 불과 41세였다.
"만약 당신의 사진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것은 너무 멀리서 찍었기 때문이다." 카파의 사진 철학은 명료하고 진실했다.그는 적과 아군이라는 이분법에 갇히지 않고 전쟁이라는 절박한 상황에 던져진 사람들의 고통을 담고자 노력했다.
카파의 삶을 바꾼 유일한 사람은 게르다 타로였다.그녀를 만나지 않았더라면 카파는 파리에서 거리의 사진사로 묻혔을 것이다.그녀와 만나 카파는 암실에서 나와 비로소 빛을 마주했다.
사람들은 묻는다.카파가 그토록 전장에 머물렀던 이유는 무엇인가.그것은 게르다를 애도하는 여정이 아니었을까.그 여정의 끝에서 카파는 사랑하는 사람과 비슷하게 생을 마감했다.
이정현 평론가 | 더스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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