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c 본머스 대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라인업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野,대장동·대북송금 등 수사 검사 탄핵 거론
강백신 차장검사 "자가당착…사법훼손 멈춰야"
'사법행정권 남용' 땐 거꾸로 수사 촉구하기도
법조계 "정치권은 갈등 중재 주체…위험하다"[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기소된 이후 정치권과 검찰의 날 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야당이 일부 검사의 실명을 거론하며‘정치검사’라 낙인찍은 뒤 탄핵을 거론하자,당사자들이‘허위사실이자 사법방해’라며 대응에 나섰다.법조계에서는 이같은 행위가‘사법의 정치화’로 번지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강백신(51·사법연수원 34기)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는 전날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대선 개입 여론 조작 사건 관련 탄핵 추진에 대한 입장문’을 게재하고 “특정 정당 소속 관련자가 비리의 주체로 확인되자 정당이 수사 검사 탄핵에 나선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차장검사는 이 대표가 연루된 대장동·백현동 개발비리 의혹과 대선개입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한 바 있다.최근 민주당은 대장동·백현동 의혹,쌍방울(102280) 대북송금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주도한 검사 4명에 대해 탄핵소추안 발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명단에 강 차장검사도 포함됐다.
이에 대해 강 차장검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근거로 탄핵을 추진하는 것인지 정확한 탄핵사유를 알 수는 없지만,언론보도에 의하면 민주당은 탄핵사유로‘대선개입 여론조작’수사가 검사의 수사개시 범위 밖이고,afc 본머스 대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라인업이에 따른 압수수색절차가 위법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검사의 수사대상임이 너무나 명백하기에,법원에서도 수차례에 걸친 압수수색,afc 본머스 대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라인업기소 전 증인신문 청구,구속영장 등 장기간에 걸친 여러 수사절차에서 수사의 적법성을 인정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일부 인터넷 언론과 정치권의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을 토대로 공당에 의한 탄핵소추가 추진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국가의 정당한 형사소추권 행사 결과 확인된 유력자의 범죄혐의에 대해 그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라 자기편 비리의 옹호를 위해 성실하게 일한 검사들에 대한 공격과 형사사법 시스템의 훼손을 시도하는 것을 당장 그만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낙인 찍기,afc 본머스 대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라인업결국‘사법의 정치화’로 갈등 키울 것”
정치권을 향해 반박의 목소리를 낸 건 강 차장검사뿐만이 아니다.쌍방울 대북송금 사건을 수사했던 당시 수원지검의 지휘부 홍승욱(51·28기) 전 광주고검장도 수사팀을 향한 정치권의 비난이 일자 지난 21일 검찰 내부망에 관련 입장을 올렸다.
그는 “현재 공당의 일부 의원들은 수사팀 검사가 특정사건을 수사했다는 이유로 허위사실을 악의적으로 주장하고,조직적인 비방과 선동을 하고 있다”며 “특정검사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정치권력의 힘으로 수사뿐 아니라 재판에도 영향을 미치려는 명백한 사법방해 행위”라고 주장했다.
법조계에서는 정치권이 특정 검사를 좌표로 찍어 비난을 하는 건‘사법의 정치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실제 정치권에서는 정치적 쟁점이 되는 사건 때마다 부쩍‘좌표찍기’등을 통한 공격을 일삼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2018년 이른바‘사법행정권 남용’사태 당시엔 오히려 혐의자로 지목된 이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법원이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영장을 기각하는 등의 행태를 보이자 당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사법농단과 법원의 수사방해 행위를 철저히 파헤치겠다”며 수사를 촉구했다.또 민중당은 사법행정권 남용에 부역했다며 이른바‘적폐 법관’47명에 대한 신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법조계에서는 이처럼 정치적 이목을 끄는 사건에서 소속 정당의 유불리 또는 입장에 따라 특정인물을 공격하는 건 자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부장판사 출신의 법조계 관계자는 “정치적 이목을 끄는 사건은 진실이 파헤쳐지기 전에 당파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일 수밖에 없다”며 “특정 사건에 대해 특정 법조계 인사를 끌어들여 비판하는 건 대단히 위험하다.누가 수사를 하고,누가 재판을 맡으려 하겠느냐”고 경고했다.
또 다른 법조계 관계자도 “사법의 정치화는 결국 국민의 사법 불신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는 갈등사회가 되게 한다”며 “갈등을 중재해야 할 정치권이 공격에 나서는 상황은 보기에 좋지 않다”고 말했다.
afc 본머스 대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라인업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afc 본머스 대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라인업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전남 숙원 사업인 '전남 국립 의과대학 신설'에 대해서도 "어느 대학에 할지 정해주면 추진하겠다"고 하는 등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됐는데 '실언 논란'이 터진 거야.
afc 본머스 대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라인업,강이나 호수, 골짜기나 출구 주변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