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드로우 포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신용카드 결제대금 하루 연체는 신용점수 영향 없어
연체 5일 후,신용점수 영향…다른 카드 활용도 어려워져[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신용카드가 처음 생기면,통장 잔고와 상관없이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들뜨기도 합니다.하지만 공짜는 없는 법.카드를 사용하면 매달 갚아야 하는 신용카드 결제대금이 기다리고 있습니다.카드 결제대금,연체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본격적으로 불이익이 발생하는 건 연체한 지 5일째부터입니다.연체 이력이 카드사 공동전산망에 입력되기 때문입니다.은행연합회를 통해 금융사와 신용평가사에도 전달이 됩니다.연체정보를 입수한 신용평가사는 신용점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특히 연체 5일 때부터는 연체가 된 카드 외에 다른 카드의 사용도 어려워집니다.연체 정보를 입수한 카드사들이 미리 카드를 정지시키기 때문입니다.카드 대금 납부 독촉 전화도 이때부터 오기 시작합니다.한 두통의 안내 전화가 아니라 수십통의 전화가 올 수도 있습니다.
연체가 20일을 넘어가면 은행은 물론 카드,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도 대출을 받기 어려워집니다.또 연체정보가 카드사 채권 전담부서로 넘어가 연체자를 본격적으로 압박하기 시작합니다.메시지와 전화독촉의 강도가 높아지고,채권추심 담당자가 직접 방문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연체가 3달이 되면 신용불량자가 돼 모든 금융거래가 불가능해집니다.카드사는 급여,통장,재산 등에 압류 조치를 시행합니다.신용불량자가 되면 일부 회사의 경우에는 취업하거나 이직하는 것도 어려워집니다.신용불량자로 기록되면 카드빚을 전부 갚아도 카드사에 3~5년까지 연체기록이 남기 때문에 금융거래는 계속 어려운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만일 신용카드 결제대금이 연체될 상황에 놓이면 은행 대출을 받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카드대금의 경우 일주일만 연체해도 신규대출의 제한을 받지만,은행 대출은 통상 3개월 이상 연체해야 대출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은행 대출 연체의 신용점수 영향도 신용카드보다 덜 하기 때문에 신용관리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