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토벳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국가신약개발 과제로도 선정된 HM16390
[파이낸셜뉴스] 한미약품이 비임상 연구에서 악성 종양이 전부 사라지는‘완전 관해’를 입증한 차세대 면역조절 항암 혁신신약의 임상 1상에 본격 돌입한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면역조절 항암 혁신신약(코드명 HM16390)의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임상 시험에서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HM16390의 안전성과 내약성,약동학,엔토벳약력학 특성 등을 평가한다.
한미약품은 면역원성이 낮은 악성 흑색종 동물모델에서 HM16390 투약시 종양 성장 억제 및 생존기간 연장 효과를 확인했을 뿐 아니라,대장암 동물모델에서도 종양 소실을 의미하는‘완전 관해’를 관찰했다.완치된 동물모델에서는 종양 특이적인 기억 T세포가 활성화하면서 종양 세포를 다시 주입해도 수개월 이상 암이 재발하지 않았다.
HM16390은 흑색종과 대장암뿐 아니라 신장암과 췌장선암의 동물모델 등에서 확인된 우수한 효능을 바탕으로 임상 시험에서 다양한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의 치료 효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면역원성이 낮은 암에서도 종양 침윤 면역세포를 극적으로 증가시켜 종양미세환경을 면역반응에 우호적인 상태로 전환시킬 수 있다.따라서 면역관문 억제제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차가운 종양(cold tumor)’에서도 치료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전망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FDA에서 요구하는 최신 혁신적 임상 디자인을 반영해 신속하게 IND 승인을 획득하는 성과를 창출했다”며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치료 효과를 혁신적으로 높이는 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을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M16390은 2022년 9월 국가신약개발 과제로도 선정된 바 있다.국가신약개발 사업은 정부가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분야의 치료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제약바이오 기업과 학교,연구소,병원 등 신약개발을 지원하는 국가 연구개발(R&D) 지원 사업이다.
엔토벳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엔토벳 - 슬롯사이트 순위 추천:수술 지연이 317건으로 가장 많고 진료 취소(67건), 진료 거절(40건), 입원 지연(18건) 순이다.
엔토벳,프로모션 기간 중 타이어 구매 비용 및 정비 공임 등을 포함해 신한카드(신한BC, 법인, 체크, 선불, 기프트카드 제외)로 50만원, 100만원 이상 결제 시 각각 1만원과 2만원을 캐시백으로 돌려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