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아시안컵 경고누적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스카이바리셀라주,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엔‘접종 각별 주의’안내
질병관리청은 “스카이바리셀라주 수두 백신의 접종 후 이상사례 신고가 증가하면서 관련 전문가,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함께 심층 조사·분석을 진행했다”며 조사·분석 결과를 근거로 “스카이바리셀라주 수두 백신의 안전성에 특이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4월26일 예방접종전문위 논의 결과에 따라,수두 백신의 효과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민·관 합동으로 워킹그룹을 구성했고, 이후 전문가 자문회의 및 예방접종전문위를 거쳐 ▲국내·외 수두·대상포진 발생 현황 ▲국내·외 수두 백신접종 후 대상포진 발생 현황 ▲수두 백신의 국가예방접종 활용여부 ▲수두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추가적 검증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수두 백신의 허가 시 제출된 품질,비임상,임상시험 자료와 매 제조 시 확인한 국가출하승인 결과,국내외 이상사례 정보 등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아시안컵 경고누적백신 자체의 안전성에 특이적인 문제는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임상시험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임상 1,아시안컵 경고누적2,3상을 수행했고, 대조군(MSD,바리박스) 대비 안전성과 효과성에서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고 밝혔다.
2018년 이후 5월까지 확인된 수두 백신접종은 총 188만8631건이며,백신접종 이후 대상포진 발생으로 총 29건이 신고돼 신고율은 0.0015%라고 질병관리청은 밝혔다. 스카이바리셀라주 접종 후 대상포진 신고율은 0.003%였다.
질병관리청은 “현재까지 대상포진으로 신고된 29명의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29명 모두 별다른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고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도 백신접종 후 대상포진 발생 시 입원기간 등 백신별 중증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조사과정에서 수두 백신과 관련성이 의심되는 사망사례가 보고됐지만, 사망 환아의 의무기록과 역학조사 등을 혈액종양전문가를 포함한 전문가회의에서 객관적으로 검토한 결과,수두 백신과 사망사례 간의 인과성은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한편,수두 백신의 효과성을 살펴보면 미접종군에서의 수두 발생률이 접종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아 최근 접종을 한 2022년생의 경우 접종군 대비 미접종군에서의 수두 발생률이 10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수두 백신은 약독화된 생백신으로 접종 후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지만,미접종자가 수두에 걸려 대상포진에 이환되는 경우보다 증상이 경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은 의료계에 수두 백신접종 후 대상포진 등 이상사례를 적극적으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고, 이상사례 신고 시 추가적인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등 수두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밀착감시를 강화할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국내 허가 받은 수두 백신에 대한 중장기 효과성 및 이상사례 모니터링 등 시판 후 안전관리를 집중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영유아의 수두 백신접종 후 발열,아시안컵 경고누적피부발진,대상포진 발생 등 이상사례 발생 시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이나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https://is.kdca.go.kr)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이상사례 신고절차 등 자세한 사항은 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도록 당부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영유아의 건강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스카이바리셀라주 접종 후 이상사례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면역저하자에 대한 접종 금기 및 주의사항을 의료계와 보호자에게 적극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