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시간이 없어 밥 대신 빵을 먹는 사람이 많다.이때 담백한 빵에 여러 잼을 발라 먹는 경우가 많은데,혈당을 생각한다면 바질페스토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바질페스토는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유래한 소스다.바질이라는 채소를 깨끗이 씻은 후,마늘이나 잣,치즈,올리브유 등을 넣고 갈아서 만든 것을 말한다.시중에 파는 바질페스토엔 제품 함량의 30~40%에 해당하는 양의 바질이 들어간다.이외에도 해바라기씨유,올리브유 등 오일,
로또 회차별 당첨판매점탄수화물,
로또 회차별 당첨판매점치즈,
로또 회차별 당첨판매점소금,
로또 회차별 당첨판매점설탕,마늘 등이 첨가된다.
바질은 혈당 조절에 좋다.실제로 바질 추출물을 섭취한 당뇨병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평균 혈당이 18% 감소했다는 인도 마하트마 간디 의과대 연구 결과가 있다.또 비타민K가 풍부해 혈액 응고를 막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이외에도 체내 염증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연구팀에 따르면 바질을 활용해 요리했을 때‘염증성 사이토카인’수치가 감소했다.사이토카인은 면역세포에서 분비되는 당단백질로,면역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기 위한 신호 역할을 한다.그중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염증이 유발되게 하는 신호 물질이다.
다만 바질의 건강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선 바질페스토를 구매할 때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당류는 적어도 열량과 지방‧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포화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최대한 적은 걸 고르는 게 좋다.
한편,정제된 빵은 아침에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다.정제 탄수화물로 만들어진 빵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 당뇨병을 비롯한 각종 혈관 질환 위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아침에 빵을 먹고 싶다면 통곡물이 듬뿍 함유된 빵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통곡물로 만든 빵은 혈당을 서서히 올리는 복합 탄수화물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