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령 계산기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이상엽 카이스트 교수 연구팀
미생물로 인공 달걀 개발
삶은 계란·프라이도 가능
미생물로 인공 달걀 개발
삶은 계란·프라이도 가능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은 이상엽 카이스트 생명화학공학과 특훈교수와 최경록 카이스트 생물공정연구센터 연구교수와 가 미생물을 이용한 계란 대체물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최근 공장식 축산에서 비롯되는 온실가스 배출과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식품으로 비동물성 단백질로 만든 계란 대체제가 주목받고 있으나,지금까지 젤과 같은 계란 난액의 점성을 구현하기가 쉽지 않았다.
연구진은 미생물을 배양해 만든 반고체 상태의 미생물 바이오매스를 그대로 가열하면 액상으로 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란 껍데기에 해당하는 세포벽과 세포막을 부순 뒤 미생물 용해물을 만들었다.
이후 미생물 용해물의 가열을 통해 형성된 젤이 삶은 계란과 유사한 미시적 구조와 물리적인 특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했다.미생물 유래의 식용 효소나 식물성 재료를 첨가해 다양한 식감을 구현할 수 있음을 밝혔다.
액체 상태인 용해물을 이용해 거품을 내 머랭을 형성하는 데도 성공했다.다만 연구팀이 직접 머랭쿠키를 만들어 시식해 봤으나,계란과 쿠키 상태 모두 별다른 맛은 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엽 특훈교수는 “지금까지 효모,고초균,실수령 계산기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등 다양한 미생물의 안정성이 검증됐다”며 “미생물로 만든 계란 대체제는 미래 장거리 우주여행 식량,실수령 계산기전시 비상식량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가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npj 식품 과학’(npj Science of Food) 지난달 19일 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실수령 계산기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실수령 계산기 - 최고의 온라인 슬롯사이트:방통위는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그동안 진행한 현장 점검과 사실 조사 결과에 대해 트위치 쪽의 의견을 들은 뒤 이렇게 의결했다.
실수령 계산기,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은 "냉난방공조 제품 설치부터 유지·보수 계획까지 지원하는 전문 컨설턴트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아시아 HVAC 시장에서 LG전자의 영향력을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