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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유명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뉴진스 아이템 조작 논란으로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또다시 뜨겁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 공개 의무제가 시행된 지 100일이 경과한 상황이지만 비슷한 논란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배진솔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지·해린·혜인 / 그룹 '뉴진스' : 곧 배틀그라운드에서 뉴진스 컬래버 월드와 이모트,4*6 앨범신규 의상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4*6 앨범너무 기대되시죠.]
뉴진스 멤버들로 직접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크래프톤은 '불운 방지 문구'를 붙이며 5번째엔 100% 확률로 뉴진스 도안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4*6 앨범아이템을 얻지 못한 이용자들이 있었습니다.
일부 최상위 아이템에는 5번 내에 100% 당첨 확률이 적용되지 않는데도 동일한 안내가 적용됐습니다.
회사 측은 '단순 표기 실수'라고 해명했습니다.
[박우석 / 게임물관리위원회 팀장 : 사업자가 정정한 확률이 현재 확률과 맞는지 저희가 확인하고 있습니다.공정위는 그동안 잘못표시를 했다면 그동안 소비자 기망에 대한 처벌을…]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확률 공개를 의무화했지만 같은 논란이 반복되면서 보다 강력한 규제안도 언급됩니다.
이용자들이 게임사를 상대로 확률형 아이템 관련 손해배상 청구를 하면 게임사가 고의·과실을 입증하고,4*6 앨범입증하지 못하면 피해액의 최대 2배까지 배상하도록 하는 '게임산업법 개정안'입니다.
[김승수 / 국민의힘 의원 : 개개인이 게임사의 확률이 제대로 표시가 됐느냐,4*6 앨범안 됐느냐 찾아내기가 쉽지가 않잖아요.입증 책임을 (게임사로) 전환시킴으로써 일반적인 유저들도 구제받을 수 있도록…]
지금까진 이용자가 게임사의 잘못을 입증할 책임이 있었지만,4*6 앨범법안이 통과된다면 이용자 권익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SBS Biz 배진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