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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만에 피아노 독주회 여는 김선욱 인터뷰
피아노 앞에서 행복하고 여유롭다는 피아니스트 김선욱.2년 만의 한국 독주회를 다음 달 시작한다.권혁재 사진전문기자 피아니스트 김선욱(36)은 “어제 피아노 연습을 8시간 하고 왔다”며 의자에 털썩 앉았다.다음 달 5일 시작하는 독주회를 위한 연습이다.“어제는 지휘 리허설이 없었거든요.오랜만에 내 손으로 소리를 내니까 너무 좋았어요.행복했어요.”
김선욱은 18세에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주목받았던 피아니스트다.어려서부터 지휘를 꿈꿨던 그는 2021년 KBS교향악단과 지휘자로 데뷔했다.또 올 1월부터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예술감독을 맡으면서 한국 청중과 주로 지휘자로 만났다.이번 공연은 한국에서 열리는 2년 만의 피아노 독주회.“예전에는 1인칭으로 치던 피아노를 이제는 3인칭으로 연주한다”며 행복하다는 그를 지난달 말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만났다.
Q : 오랜만에 어떻게 연습했나요.
“그냥 쳐요.피아노 치는 게 너무 재미있어요.옛날에는 잘 쳐야지 하면서 이거 못하면 내 인생이 어떻게 되는 것처럼 생각했는데 이제 안 그래요.딱 하나만 틀려도 자괴감이 들었는데 지금은‘조금 아쉽네’하는 정도?”
Q : 어떻게 그렇게 바뀐 것 같나요.
“피아노 악보 보는 시간의 몇 배를 들여 오케스트라 악보를 보니까요.이제 확실히 달라요.피아노 악보가 좀 심플해 보이기도 하고요.”
Q : 피아노가 쉬워진 건가요?
“피아노를 치면서 오케스트라 악기를 떠올리게 되거든요.단순히 화음만 연주하는 게 아니라 여기는 플루트로,여기는 드럼으로 보이니까요.머리로 상상하는 소리가 손으로 나와요.그러니까 좀 더 관조적이 되는 거죠.이제는 멀리서 제가 치는 걸 바라보고 소리를 듣는 것처럼 느껴져요.1인칭에서 3인칭으로 간 거죠.그게 되게 편해요.음을 내는 그 자체가 너무 즐겁고요.”
Q : 지휘 스케줄이 워낙 많아서 피아노를 아예 못 치는 기간도 있죠?
“이번에도 거의 2주 만에 피아노 연습을 할 수 있었어요.옛날에는 3일 정도 못 치면 너무 불안했는데 이제는 그런 것도 없어요.그래서 이제는 (테크닉이 어려운) 라흐마니노프나 리스트 이런 거 안 치기로 했어요.”
Q : 피아니스트로서 빼놓을 수 없는 작곡가의 작품들인데요,아예 안 쳐요?
“진짜 여유가 없어요.1월부터 지금까지 하루도 쉬지 못했어요.지휘 공부는 정말 노동의 시간을 들여야 하니까요.그래서 이제 피아노로 연주하는 작곡가는 딱 7명을 정했어요.”
Q : 일곱 작곡가?누구인가요?
“바흐,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슈베르트,
윈드 월슈만,브람스요.”
Q : 나머지는 안 쳐요?
“7명도 너무 많다고 생각했는데요!슈베르트 소나타가 21곡이고 슈만 피아노곡이 몇 곡인데요!얼마 전에도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2번 협연하자 해서 거절하고 안 한다고 했어요.지난해 9월 정도부터였나.이제 7명 작곡가 외의 작품 연주는 다 거절하고 있어요.”
Q : 아쉽지 않아요?
“아니요.아쉬움을 느낄 여유도 없어요.대신에 오케스트라로 말러,
윈드 월슈트라우스 하잖아요.오히려 복 받은 느낌이죠.예전에는 늘‘이걸 내가 할 수 있을까’하면서 살았어요.이제 피아노로는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것만 하고 싶어요.”
Q : 좋은 피아니스트를 지휘에 빼앗긴 것 같은 청중도 있을 것 같네요.
“아니에요.그러니까 지휘와 피아노를 별개로 보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하시는 거예요.이분법이죠.기자님만 그러는 게 아니라 거의 다들 그래요.지휘와 피아노가 한 사람 안에서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다들 어렵나 봐요.”
18세에 영국의 리즈 국제 콩쿠르에서 최연소,최초 동양인 우승을 기록했던 피아니스트 김선욱.권혁재 사진전문기자
Q : 지휘자와 피아니스트,둘 다 메인으로 하는 음악가는 다니엘 바렌보임 정도밖에 떠오르지 않네요.그 둘이 한 사람에게 공존할 수 있나요?
“저는 지휘를 할 때도 음악을 표현한다고 생각해요.피아노도 내가 이렇게 저렇게 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게 아니에요.그냥 음악이 들렸으면 하는 거죠.그런 면에서 지휘와 피아노가 서로 나뉘는 게 아니라니까요.”
Q : 피아니스트로서 굉장히 행복해진 것 같은데,지휘자로서의 삶은 어떤가요?
“오케스트라 악보는 일단 음표의 숫자 자체가 많잖아요.그리고 소리의 밸런스도 생각해야 하고요.여기 이 부분은 금관 악기가 크게 연주하도록 적혀 있는데 진짜 소리를 상상해보면 다른 악기와 균형이 안 맞을 것 같아 몇초만 조금 작은 소리로 조정을 한다든지 그렇게 온종일 해요.그러다가 너무 답답하면 피아노로 가서 뚱땅뚱땅 소리를 내보고요.”
Q : 피아노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 같은데요?
“안식처라 할 수 있어요.특히 지휘자는 아무리 잘하고 싶어도 단원들이 잘해줘야 하잖아요.리허설할 때 모든 에너지를 소진하고도 무대에 올라가기 전에는‘단원 선생님들 제발 부탁드립니다’기도하고 올라가는 수밖에 없어요.피아노 칠 때보다 훨씬 더 긴장돼요.그런데 피아노는 얼마나 좋아요.제가 하면 되잖아요.”
Q : 지휘하면서 음악을 바라보는 관점도 바뀌었나요?
“인생을 배워나가는 것 같아요.오케스트라가 작은 사회이기도 하고요.내 마음대로 모든 게 안된다는 것도 배우고요.제일 많이 좋아진 건 음악을 듣는 능력이에요.지휘자는 소리를 정말 잘 들어야 하는데 예전에 피아노만 칠 때하고는 듣는 수준이 달라졌다고 생각해요.지금 보니 예전에는 제 능력이 형편없는 거였어요.”
Q : 행복해 보이네요?
“행복해요.이번에 보시면 피아노 치는 게 완전히 달라진 걸 느끼실 거예요.여유가 생기고,진짜 재미있게 한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Q : 이번 독주회에서도 일곱 작곡가 중 셋(하이든·슈베르트·슈만)의 음악을 들려주죠.어떻게 선정했나요?
“피아노로 노래하는 작품들을 골랐어요.피아노를 치는 행위 그 자체가 아니라 음악이 들릴 수 있는 곡들이요.”
Q : 김선욱 안에서 지휘와 피아노의 공존이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 같나요?
“지금 지휘자 세계에서는 저를 피아노 치다 온 지휘자로 받아들이는 시작 단계예요.피아노 세계에서는 더는 저를 피아니스트로 생각을 안 하는 것 같고요.그래서 과도기인데 잘 견뎌야죠.꾸준히 하다 보면 저도 모르게 계속 어딘가로 걸어가고 있겠죠.원하는 걸 하고 있다는 데에 정말 감사해요.”
김선욱은 7월 5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하이든의 소나타 E플랫 장조,
윈드 월슈만의 다비드 동맹 무곡집,
윈드 월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21번을 연주한다.공연은 6일 용인 포은아트홀,9일 대구수성아트피아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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