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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100일 앞두고 간담회…"명동예술극장 가동률 90% 목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박정희 국립극단 신임 예술감독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2024.7.16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기자 = "외국 연출이 국립극단에 와서 작업한 적은 많지만,국립극단이 해외에서 공연한 적은 거의 없잖아요.유럽과 미국에 우리 연극의 위상을 알릴 만한 작품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박정희 국립극단 신임 단장 겸 예술감독은 16일 서울 명동예술극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4∼2027년 국립극단의 운영 청사진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 단장은 "국립극단이 해외에서 단독으로 작품을 선보인 사례는 중국에서 공연된 '조씨고아,복수의 씨앗' 빼고는 없었다"며 "국제교류 담당 프로듀서를 채용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형성해 작품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겠다"고 말했다.
국립극단은 해외 연출가와의 협업이나 한국 연출가와 현지 프로덕션 간의 협업 등 다양한 형태로 해외 창작진·제작진과 작업할 기회를 찾겠다는 방침이다.
박 단장은 국립극단 전용 극장인 명동예술극장의 가동률을 높여나가겠다고도 밝혔다.
명동예술극장 가동률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인 2020∼2022년 급감했다가 올해 63%까지 회복했다.
국립극단은 명동예술극장의 연간 작품 수를 8∼10개로 늘려 가동률을 올해 80%,내년 90%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명동예술극장은 지금까지 연간 평균 5∼6개의 공연을 선보여왔다.
박 단장은 "고전 명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우에다 아야세믿고 볼 수 있는 창작 신작,우에다 아야세해외 창작진이 참여한 국제교류작,근현대극 시리즈 등을 균형 있게 배치하겠다"며 "여름과 겨울 시즌에는 민간 극단의 우수 작품도 초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박정희 국립극단 신임 예술감독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2024.7.16
국립극단은 명동예술극장이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명동에 자리한 만큼,외국인 관객을 모을 수 있는 방법도 구상하고 있다.
박 단장은 "명동예술극장과 국립극장은 중요한 관광 자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외국인 관광객이 관광 일정의 하나로 공연장을 탐방하도록 할 방법을 문화체육관광부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단장은 명동예술극장의 작품 수만 늘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질적 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여 '명동예술극장 르네상스'를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최근 3년 평균 23.5점에 머무른 '관객추천지수'를 50까지 올릴 것을 목표로 삼았다.관객추천지수는 실제 관람객에게 작품의 추천 여부를 조사한 뒤 산정하는 지수로,우에다 아야세-100부터 100점까지 매길 수 있다.
또 제작 PD와 관객이 각각 선정한 '다시 보고 싶은 명작'을 1편씩 선정해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박 단장은 "인간과 연극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면서 순수예술성을 공고히 할 수 있는 라인업을 꾸리겠다"며 "새로운 시선의 작품도 중요하지만,우에다 아야세꾸준히 재공연 요청이 들어오는 작품으로 관객의 성원에 보답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연출가,작가,배우,제작 PD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건강한 창작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협업 문화를 개선하겠다고도 밝혔다.
박 단장은 "취임 후 국립극단 직원의 48%가 퇴사했다는 얘기를 들었다.알아보니 창작진과 제작진 간 신뢰가 깨진 게 원인이었다"며 "갑을관계가 아니라 사람 대 사람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박정희 국립극단 신임 예술감독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2024.7.16
국립극단은 관객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열린 객석' 공연도 확대할 예정이다.열린 객석은 자폐나 발달 장애인 등을 고려해 관람 환경을 자유롭게 조절한 공연으로,우에다 아야세국립극단은 앞서 '스카팽'의 공연 전회차를 열린 객석 형태로 선보인 바 있다.
국립극단은 이 밖에도 ▲ 창작 희곡 공모를 통한 아티스트 발굴 ▲ 시즌 단원 활동기간 연장 ▲ 청년교육단원제도 확대 등을 제시했다.
2001년부터 극단 '풍경'을 이끌어온 박 단장은 올해 4월 국립극단의 단장 겸 예술감독으로 임명됐다.여성 연출이 이 자리를 맡는 것은 박 단장이 최초다.
박 단장은 "훌륭한 여성 연출가가 많은데도 제가 임명돼 무척 영광"이라며 "저를 마중물 삼아 앞으로도 많은 여성 연출가가 나오고,국립극단의 예술감독에도 임명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직접 작품을 연출할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 "체력과 시간이 된다면 1년에 두 편은 하고 싶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