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로또 많이 사면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홍해사태·파나마운하 엎친데
美항만 노동자 파업예고 덮쳐
상하이~뉴욕은 8000달러 달해
“고점 아니다” 추가상승 전망도
글로벌 해상운임이 가파르게 뛰고 있다.지난해부터 이어진 예멘 후티 반군의 홍해 상 민간 선박 공격과 파나마 운하 가뭄에 이어 최근 미국 항만 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설 조짐을 보이자 물류 병목 현상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7~8월 성수기를 앞둔 상황에서 이러한 악재가 지속하면 팬데믹 시기에 빚어졌던 물품 공급 부족 및 지연 사태가 또다시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노르웨이 화물분석 업체인 제네타 자료를 인용해 2TEU(40피트짜리 표준 컨테이너 1대)를 중국에서 유럽으로 운송하는 평균비용이 지난해 10월 약 1200달러(약 166만 원)에서 최근 약 7000달러로 급등했다고 보도했다.이는 공급망이 차질을 빚던 2021년 말 기록한 최고치 1만5000달러보다는 낮지만,로또 많이 사면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통상적인 가격과 비교하면 약 5배에 달하는 액수다.
태평양 횡단 요금도 비슷한 규모로 오른 상태다.중국 상하이(上海)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까지 2TEU를 운송하려면 6700달러 이상,로또 많이 사면상하이에서 뉴욕까지 운송은 거의 8000달러의 비용이 필요하다.지난해 12월만 해도 해당 운송 비용은 2000달러 미만이었다.제네타의 피터 샌드 수석애널리스트는 “아직 고점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본다”며 추가 상승을 예고했다.특히 일부 운송업체들은 예약을 취소하거나 특별 취급 수수료나 프리미엄 서비스 수수료를 요구해 수입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글로벌 해상 운임의 상승 배경에는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후티 반군의 홍해 선박 공격을 비롯해 다양한 요인이 중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선박들이 후티 반군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해운 호위함을 기다리거나 수에즈 운하가 아닌 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하면서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수에즈 운하와 함께 세계 물동량 처리의 큰 축을 담당했던 파나마 운하도 가뭄으로 지난해부터 통행 선박 수를 제한하면서 운하 통행료가 크게 오른 상태다.여기에 최근 미국 동부와 동남부 항만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는 노동조합인 국제항만노동자협회(ILA)가 파업을 시사하고 나서면서 화주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NYT는 “우려를 가중시키는 것은 최근의 혼란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로또 많이 사면어떻게 진행될지 아무도 모른다는 현실”이라면서 “후티 반군의 공격과 수에즈 운하의 영향은 예측을 어렵게 만드는 거대한 지정학적 변수”라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