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파드리스 대 자이언츠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보험개발원,파드리스 대 자이언츠'항공기 지연 보험' 관련 참조순보험요율 보험사에 제공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앞으로 국제선 항공기가 지연·결항될 경우 보험가입자들이 보험금을 보다 신속하게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보험개발원은 국제선 항공기 출발이 2시간 이상 지연되거나 결항될 경우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지수형 항공기 지연 보험'에 대한 참조순보험요율을 산출해 보험사에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보험사는 이 참조순보험요율을 바탕으로 상품을 이르면 8~9월 출시할 예정이며 소비자는 여행자보험 가입 시 이 상품을 특약으로 선택할 수 있다.
참조순보험요율은 보험개발원이 금융당국에 신고해 인가받은 보험종목별·위험별 산업 평균 표준요율을 의미한다.
지수형 보험은 손실과 관련된 객관적 지표를 사전에 정하고 이 지표가 특정한 조건을 충족하는 사건이 발생할 경우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뜻한다.
현재 항공기 지연·결항으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는 실손형 상품이 판매 중이다.
하지만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가입자가 영수증 등 지출 증빙자료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고,보험사는 이를 다시 확인하는 등 보험금 청구와 지급 절차가 복잡하고 보상에 상당 기간이 소요된다.
이 같은 소비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증빙자료 없이 객관적 항공기 지연 정보 등이 확인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지수형 항공기 지연 보험' 상품 도입이 추진됐다.보험개발원은 항공기 지연·결항 데이터 등을 이용해 참조순보험요율을 산출했고 금융감독원에 신고,파드리스 대 자이언츠요율에 대한 수리가 완료됐다.
이에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여객기의 출발이 2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4만원의 보험금이 책정되며,이후 지연시간대별로 추가 보험금이 책정돼 최대 1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된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국제공항 지연 및 결항률은 24.1%에 달했다.
한편 해외에서는 자연재해,사이버,전염병 위험 등 다양한 리스크를 담보하는 지수형 보험 상품이 폭넓게 판매되고 있어 향후 국내 지수형 보험 상품 시장 또한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지수형 항공기 지연 보험' 출시로 증빙자료 수집 및 청구 절차에 따른 보험소비자 불편이 해소되고,파드리스 대 자이언츠보험사의 손해조사 업무 감소로 소비자가 부담하는 보험료도 낮아진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