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프리미어리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중기중앙회,인구감소 대응 외국인력 확보 전략 토론회
현행 고용허가제 점검·이민과 ODA 연계 등 방안 제시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상생룸에서 '인구감소 대응 한·일戰,뉴진스 프리미어리그중소기업 외국인력 확보 전략은?: 일본 사례와 시사점'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생산인구 감소 등 중소기업 인력난이 심화하는 가운데,뉴진스 프리미어리그최근 한국과 외국인 인력확보 경쟁 중이라고 평가받는 일본 사례 비교를 통해 시사점을 짚어보고 향후 중소기업의 인력확보 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오학수 일본 노동정책연구연수기구 박사는 일본의 노동시장 및 일본의 외국인력 확보정책의 현황을 설명했다.
오 박사는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1인당 연봉수준이 높고,외국인 근로자는 그보다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연봉수준에 상응하는 외국인력의 능력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는지 현행 고용허가제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조영희 이민정책연구원 박사는 한일 양국의 외국인력 정책을 비교하고 기존 외국인력 정책의 문제와 개선방향 사례를 들어 소개했다.
그는 외국인력 확보 전쟁을 넘어서서 이민정책 관점의 재설계가 필요함을 언급하며,뉴진스 프리미어리그중소기업의 외국인력 확보를 위한 방향과 전략으로서 이민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육성형 이민정책의 관점에서 유입-체류관리-기업활용-사회통합-귀환/정주 등 전체 사이클을 고려한 정책을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제 이후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김석호 서울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규용 한국노동연구원 고용정책연구본부장,뉴진스 프리미어리그설동훈 전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김옥녀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교수,이기중 중기중앙회 외국인력지원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명로 중기중앙회 인력정책본부장은 "일본은 최근 외국인력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고용허가제 등 우리 제도를 면밀히 분석해 오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우리 산업의 기반이 되는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이 현장에 충분히 공급되면서도 이들의 미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도개선 및 시스템 마련에 대한 논의가 보다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진스 프리미어리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뉴진스 프리미어리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이어 "정치를 할 때 왜 시장을 찾는지 알겠다.
뉴진스 프리미어리그,총선을 앞둔 한국에서는 여야가 비트코인 관련 공약으로 논쟁을 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