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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더미션 독자 여러분,새로운 한 주가 시작됐습니다.비가 오는 촉촉한 날이 이번 주도 계속되는데요.아무쪼록 건강하고 평안한 날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오늘은 책 얘기로 시작할까 하는데요‘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이란 책이 있습니다.목차만 보자면‘부끄러워하지 말 것‘자신의 생각을 말할 것‘책을 꾸며낼 것‘자기 얘기를 할 것’등이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이런 말을 누구 앞에서 할 것인가도 중요한데요.책의 저자는 사교 생활,선생 앞에서,작가 앞에서,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등의 4가지 상황을 제시합니다.아무튼 구체적 방법은 책을 읽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장미의 이름’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기호학자 움베르토 에코는 그의 칼럼집‘책으로 천년을 사는 방법’에서‘우리는 얼마나 많은 책을 읽지 못했는가’를 질문합니다.그리고는 “유명한 사람도 책을 읽지 못한 결핍을 고백한다”면서 위안하고 있습니다.일반 상식으로는 반드시 읽었어야 하는 어떤 책을 읽지 못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으니 걱정하지 말라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에코는 문학 작품의 목록인‘봄피아니 작품 사전’이란 참고서를 언급합니다.이 참고 서적엔 모두 1만6350편의 작품 목록이 정리돼 있다고 하는데요.이 작품은 대부분 전범을 이루는 책들,즉 문화가 현재 기억하고 있으며 교양 있는 사람이라면 기본이라고 간주할 작품만 수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그런데 이 목록의 작품만 다 읽으려면 한 권 당 4일이 걸린다고 했을 때 180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결국 그 누구도 중요한 작품을 모두 읽을 수는 없다는 말이지요.에코는 “10권을 읽든,같은 책을 10번 읽든 똑같이 교양인이 될 수 있다”면서 “단지 전혀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이나 걱정할 일”이라고 했습니다.

칼뱅 목사님은 이번 주 10일 태어났습니다.칼뱅 목사님의‘기독교 강요’야말로 종교개혁의 대표서이자 지금도 읽히는 책이지요.이 책만큼 개신교 세계에서 읽은 사람과 읽지 않은 사람으로 나눌 수 있는 대표 도서도 없을 것입니다.성경을 제외하고 말이지요.여러분은 어떠세요?저는 다른 책은 몰라도 칼뱅 목사님의 이 책은 꼭 완독하고 싶습니다.최종판 책은 수년 전 구입해 꽂아놨는데 아직 1권만 2년 째 현재진행중입니다.가끔 책장을 훑어보다가 책 제목이 저를 빤히 노려볼 때가 있습니다.빨리 읽으라고 강요하는 것 같네요.

1741년 7월 8일 조너선 에드워즈가 코네티컷주 엔필드에서 그의 대표적 설교를 전합니다.“그러므로 여러분은 분노하신 하나님의 손안에 있으며 여러분을 영원한 멸망에 삼켜지지 않게 하는 것은 오직 그분의 단순한 기쁨뿐입니다.”

십자군 전쟁을 부추긴 수도사?
1115년 7월 8일 프랑스 수도사 은둔자 피에르가 사망했습니다.은둔자 피에르는 십자군 전쟁 당시 조직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군중들을 이끌며 쾰른에서 예루살렘으로 떠났습니다.이들은 도중에 식량을 조달해야 했기에 다른 기독교인과도 싸움을 벌였습니다.이들은 또 수천 명의 유대인을 학살함으로써 불신자에 대항한 전쟁을 일삼았습니다.결국 이들 대부분이 목숨을 잃었고 일부는 조직을 갖춘 공식 십자군에 합류했습니다.피에르는 패잔병들을 거느리고 콘스탄티노플에서 십자군 본대에 합류했지만 더 이상 그의 선동은 통하지 않게 됐고 십자군의 지도자였던 아데마르 주교와 마찰을 빚었다고 합니다.

앞서 피에르는 1093년 성지순례를 위해 예루살렘을 방문했다가 무슬림들이 기독교 순례자들을 괴롭히는 것을 막기 위해 당시 교황 우르반 2세에게 간청하고 돌아왔다고 합니다.2년 후 우르반 2세는 클레르몽 공의회에서 1차 십자군 전쟁을 선포했습니다.교황은 비잔틴제국 황제 알렉시스 1세의 지원 요청에 응답해 투르크족에 대한 원정을 선포했고 공의회 참석자들은 “하나님이 원하신다”며 외쳤습니다.은둔자 피에르는 십자군 전쟁의 주요 설교자 중 한 명이었다고 합니다.그의 일과는 당나귀를 타고 이슬람과 전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었고,베드로가 꿈에 나타나 그런 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네스토리우스 출생
386년 7월 9일 콘스탄티노플의 초대 총대주교 네스토리우스가 지금의 튀르키예 마라스에서 태어납니다.네스토리우스는 마리아를‘테오토코스’또는 신을 낳는 자로 묘사하는 것에 반대하고‘크리스토토코스’또는 그리스도를 낳는 자라는 용어를 선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알렉산드리아의 시릴과 같은 다른 신학자들은 이 용어가 그리스도께서 한 인격 안에 두 본성을 가지신 것이 아니라 두 본성과 두 인격을 가지신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우려했습니다.431년 에베소 공의회는 이 견해를 이단으로 정죄하고 네스토리우스를 파문했지만 현대 역사가들은 이것이 지나치게 가혹한 조치였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신교 신학을 체계화하다,장 칼뱅 출생
1509년 7월 10일 프랑스 노용에서 장 칼뱅이 태어났습니다.루터가 종교개혁의 개척자라면 칼뱅은 16세기 개신교 신학을 체계화한 사람이었습니다.칼뱅은 다양한 프로테스탄트 교리를 한데 묶어 체계를 이룩한 사상가였습니다.


원래 교회에서 일하고 싶었던 칼뱅은 파리에서 유학하면서 인문주의와 이에 대한 보수적 반작용을 알게 됐습니다.이때 위클리프 후스 루터의 가르침을 만났다고 합니다.부친의 종용에 따라 신학 대신 법학을 공부했습니다.그러다 부친이 사망하자 중단했던 신학을 공부하고 프로테스탄트 운동에 합류했습니다.

루터와 달리 칼뱅이 로마 가톨릭을 떠난 이유는 뚜렷하게 알려지지 않습니다.자신의 영적 갈등에 대한 글을 거의 남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역사가들에 따르면 칼뱅은 그 주위에 있던 일부 인문주의자들의 영향과 성경의 연구,초기 기독교 역사의 탐구를 통해 프로테스탄트가 되기로 결심한 것으로 알려집니다.그런 가운데 프랑수아 1세가 1534년 10월 개신교도를 박해하면서 이듬해 1월 칼뱅은 스위스의 개신교 도시 바젤로 피신하면서 난민이 됩니다.

그는 스스로 학문과 저술의 소명을 받았다고 생각해 종교개혁의 지도자로서 앞장서는 것보다는 조용한 환경 속에서 성경 연구와 저술에 전념하기로 했습니다.그의 계획은 개신교 관점에서 기독교 신앙 전체에 대한 요약을 저술하는 것이었습니다.당시만 해도 대부분 개신교 측 저술은 시급했던 논쟁의 문제들에만 국한돼 있었기에 삼위일체나 성육신 등 기초 교리에는 신학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그래서 책 제목을‘기독교 강요(The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이라 붙였습니다.


‘기독교 강요’의 초판은 1536년 바젤에서 출판됐으며 작은 크기였습니다.이에 따라 프랑스 내에서 비밀리에 유포될 수 있었습니다.라틴어로 쓰인 이 책은 9개월 만에 다 팔렸고 그때 이후 칼뱅은 계속 그 내용을 보완,그 양은 점차 방대해졌습니다.1539년 라틴어로 쓰인 2판이 스트라스부르크에서 출판됐고 1541년에는 프랑스어 초판을 펴냈습니다.최종판은 1559년(라틴어)과 1560년(프랑스어) 4권 80장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저술로 나왔습니다.

최종판 제1권은 창조와 인간론,옴스크하나님과 계시,제2권은 구속주로서의 하나님,옴스크이 구속 사역이 어떻게 우리들에게처음에는 구약을 통해,나중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알려졌는가를 다룹니다.제3권은 우리가 성령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성령의 열매는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제4권은 이러한 참여를 위한 외형적 방법들을 취급하는데 이는 곧 교회와 성례들입니다‘기독교 강요’야 말로 종교개혁 시대에 있어서 프로테스탄트 조직 신학의 최고봉이었습니다.

이후 스트라스부르크에 정착하려고 했던 칼뱅은 1536년 제네바에 도착했습니다.하루만 머물려 했으나 당시 제네바 설교자로 있었던 기욤 파렐의 강권으로 여행길을 멈추고 제네바의 개혁가로서 살아갑니다.이에 파렐은 기꺼이 칼뱅의 협력자가 되어 본격적인 교회 개혁을 본격화합니다.신학적 통찰과 법률가로서의 훈련,옴스크개혁을 위한 불타는 열정으로 제네바의 중심인물로 떠오릅니다.

1559년 칼뱅은 평생소원이었던 제네바 학당(Geneva Academy)를 열었습니다.이 학교에서 제네바 청년들은 칼뱅주의적 원리에 따라 교육을 받았습니다.유럽 각지에서 유학생들이 몰려들었으며 이들은 졸업 후 자기 고향에 칼뱅주의를 확산시켰습니다.칼뱅은 1564년 5월 27일 별세했습니다.

원숭이 재판을 아시나요?
1925년 7월 10일 테네시주 데이튼의 생물 교사 존 스코프스가 학생들에게 진화를 가르친 혐의로 재판을 받으면서 스코프스‘원숭이 재판’이 시작됩니다.당시 테네시주에서는 진화론을 가르치는 것이 불법이었습니다.스코프스는 미국 시민 자유 연합의 지지를 받아 이 법의 위헌 여부를 가리기로 마음먹었습니다.이날 미국 전역에서 이목이 집중됐고 이 재판에서는 당대 최고의 법조인들이 맞붙었습니다.원고 측은 민주당의 주요 정치인이었던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이었고,피고 측 변호인은 미국 시민 자유 연합의 클래런스 대로우였습니다.재판은 라디오로 중계됐습니다.

1925년 당시 생물교사 존 스코프스 모습.
1925년 당시 생물교사 존 스코프스 모습.

재판 중 대로우는 안쓰러울 정도로 브라이언을 궁지에 몰아넣었고,옴스크브라이언은 성경에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음을 시인했습니다.다만 진화론 교육이 법적으로 금지된 상황에서 진화론을 가르친 것은 사실이므로 재판 결과는 유죄로 판결돼 스코프스는 100달러의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스코프스는 패했고 브라이언이 승리했지만 이후 다른 주에서도 유사 소송이 잇따르면서 각 주에서 진화론 교육을 금지한 반진화론 법안이 정치와 종교를 분리하는 헌법에 어긋난 법안임을 부각시켰습니다.소송전에 실망한 근본주의 기독교인들은 미국 문화에서 대부분 물러났다고 미국 크리스채너티투데이는 밝히고 있습니다.

종교개혁에 영향을 끼친 에라스무스 별세
1536년 7월 12일 네덜란드 학자이자 그리스어 신약성경의 최초 편집자인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가 바젤에서 사망합니다.개신교 종교개혁에 영향을 미친 주요 학자 중 한 명인 그는 영향력 있는‘우신예찬’을 저술하기도 했습니다.그는 유명한‘그리스어 신약 성서’(1516년)를 집필했습니다.이는 루터 종교개혁의 디딤돌 구실을 했습니다.라틴어 성경이 아닌 고대 그리스어로 된 신약성경 원문을 통해 루터는 눈을 뜬 것이었습니다.대표적 구절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7)로 라틴어 성경은‘고해하라’로 돼 있었습니다.


‘우신예찬’은‘우신(愚神,어리석음의 신)’이 등장해 자신의 능력을 자화자찬하며 특권층과 사회 지도자들의 온갖 부패와 죄악을 풍자와 해학으로 풀어내는 내용입니다.르네상스 인문주의 운동과 종교개혁이라는 신앙 운동이 맞물린 시대적 전환기에,옴스크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학·철학·사상 및 성경을 넘나들며 로마가톨릭의 폐해와 모순을 참신한 논리와 문학적 표현으로 빈틈없이 비판했습니다.


그랬기에 그는 루터의 견해에 처음엔 동조했고 교황 레오 10세에게 루터를‘복음서의 진리를 외치는 강력한 트럼펫’이라 묘사하기까지 했으나 교회의 통합이 깨지고 분열이 심화하자 루터에 대해 비판적이 되었습니다.에라스무스는 당시 성직자들의 무지와 부패를 비판한 것은 맞지만 신학 문제에 관한 전면적 개혁을 주장하지는 않았습니다.그는 오직 믿음에 의한 칭의,제사로서의 미사,옴스크교황의 권위에 대한 문제 대신 자유 의지를 주제로 루터와 설전을 벌였습니다.루터는 그러나 자유 의지 관념은 이교도 철학자들이나 당대 도덕 학자들이 주장한 것으로 죄의 막강한 세력을 간파하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고 반박했습니다.

성공회의 옥스퍼드 운동
1833년 7월 14일 성공회 성직자 존 케블이 국가적 배도에 대한 유명한 설교를 하면서 영국에서 옥스퍼드 운동의 시작을 알렸습니다.케블은 종교개혁 이전 영국 교회의 이상과 실천을 되살려 성공회를 정화하고 활성화하려는 이 운동을 주도한 존 헨리 뉴먼과 E.B.퓨시와 함께 이 운동에 동참했습니다.이 운동은 가톨릭교회와 비국교적 프로테스탄트 여러 교파와의 중간의 길을 가는 영국 국교회를 옹호해 국교회가 신적 기초를 지녔다는 점,국교회의 주교제가 사도 전승을 가지는 점,국교회 제정의 기도서를 신앙의 기준으로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이를 증명하기 위해 고대 교회사나 17세기의 국교회 신학자의 저작 편집 출판이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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