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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집중시간 47초,점프 컷,카오스 편집 늘어
멀티태스킹 생산성 더 떨어져,전환 비용 발생
몰입이 꼭 좋은 것 아냐… 단순 작업 번갈아야
뜨개질,캔디 크러쉬 등 무심한 활동이 행복감 높아
부지런한 사람이 온라인 쇼핑에 더 열성적
어린 시절부터 나는 뜨개질하거나 자전거를 탈 때 큰 행복감을 느꼈다.긴 대바늘에 실을 감고 코를 빼는 단순한 손동작만으로 세상에 없던 포근한 면적이 만들어지고,두 발을 페달에 얹어 돌리는 동작만으로 바퀴를 굴려 저 멀리 나아갔다 돌아올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크게 머리 쓰지 않아도 눈앞에서 확실한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단순 작업은 근심 없는 몰두의 기쁨을 안겨주었다.멍때리기도 다르지 않다.아무 생각 없이 장작불이나 논두렁,토토로 폰 배경화면강물이나 구름에 시선을 고정한 채 바라보는 것만으로 얽히고설킨 디지털 실타래가 풀리는 것 같다.
고 이어령 선생은‘멍때리기’야 말로 생존을 위한 능동적 방어라고 했다.정보의 홍수에서 살아남기 위해‘멍의 방주’속으로 몸을 밀어 넣는 거라고.
주위를 둘러보면 현대인들은 다들 얼마간 충동조절에 실패한 ADHD 환자들 같다.이른 아침부터 디지털 이곳저곳을 오가는‘동적인 주의 집중력’으로 인지 자원이 바닥난 사람들은 오후 3시만 되면 소셜미디어로 들어가 이 사람에서 저 사람,토토로 폰 배경화면이 주제에서 저 주제를 배회한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정보학과 석좌교수인 글로리아 마크는‘우리가 한 화면에 집중하는 시간은 고작 평균 47초’에 불과하며‘깨어있는 시간의 25~50%를 정신을 배회하며 보낸다’고 지적한다.그가‘집중의 재발견’이라는 책을 통해서 밝힌 내용은 의미심장하다.
- 고도의 과제를 수행하는 주의집중만큼이나 뜨개질이나 십자말풀이 같은 무심한 활동이 중요하며,창조적 몰입에 이르지 못한다고 자책할 필요 없다는 것.보통 사람은 무심한 활동을 할 때 더 큰 행복을 느낀다고.
이거 했다,토토로 폰 배경화면저거 했다,그거 했다를 반복하며 집중력 상실감에 사로잡힌 당신을 위해‘집중의 재발견’의 저자 글로리아 마크를 이메일로 인터뷰했다.글로리아 마크는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멀티태스킹과 방해 요소,기술 사용자의 생산성과 기분에 대해 20년 넘게 연구해 왔다.
- 단도직입적으로 당신이 연구한 집중력의 핵심은 뭐죠?
“핵심은 우리의 인지 자원(주의집중 용량)이 제한적이라는 겁니다.연료탱크처럼 그날의 총량이 정해져 있어요.그런데 현대인들은 평균 47초마다 주의가 전환되고 그 패턴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합니다.그렇게 인지 자원을 쥐어짜며 사는 건 오래 가지 못합니다.더 많은 집중력을 원한다면 더 많은 시간을 웰빙에 신경 써야 합니다.”
- 우리가 집중력에 대해 갖고 있는 대표적인 오해가 있다고요.
“맞아요.첫째,우리는 집중력이 정해져 있다고 착각합니다.집중력은 하룻동안 생체 리듬에 따라 자연스레 오르락 내리락해요.극한 집중과 무심한 활동,지루함과 절망이라는 4가지 상태를 오고 가죠.
따라서 온종일 역기를 들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온종일 고도의 정신적 과제를 감당할 수 없어요.연구 결과 사람들의 집중력은 오전 중반과 오후 중반 무렵,토토로 폰 배경화면하루에 두 번 최고조에 도달했어요.
둘째,우리는 정신적 노력 없이도 무언가에 몰두할 수 있어요.가령 뜨개질이나 캔디 크러쉬 같은 게임을 하는 것을 무념무상 주의집중이라 부릅니다.토끼 굴에 빠지면 안 되지만 이런 무심한 집중을 통해 긴장을 풀고 인지 자원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셋째,몰입이야말로 이상적인 상태라는 것도 오해입니다.몰입을 방해하는 것은 컴퓨터 그 자체라기 보다는 업무의 성격입니다.”
- 칙센트 미하이가 고안한‘몰입’은 우리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최적의 집중력 상태로 주목받았습니다.그런데 그런 몰입은 일부 예술가들에게만 허락될 정도로 쉽지 않은 일이라고요.지식노동자는 오히려 많은 시간을‘배회’한다는 말이 왠지 위로가 됐습니다.지식노동자가 경험하는‘동적인 주의 집중력’과 예술가가 경험하는‘몰입’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주의집중을 연구하는 과학자가 되기 전 저는 화가였습니다.그림을 그릴 때 주기적으로 몰입의 상태에 빠져들곤 했죠.몇 시간이 흐르도록 시간 가는 줄을 몰랐습니다.학자가 되고 나서는 일을 하며 보람을 느끼긴 했어도 몰입에 빠지는 경우는 드물었어요.그와는 다른 유형의 주의집중,즉 분석적인 사고를 사용한 거죠.
몰입은 시간의 흐름조차 잊는 것인데,저는 일을 하며 시간의 흐름에 대한 인식을 놓치지 않았어요.지식노동자를 연구할수록 몰입 경험이 드물다는 점을 발견했어요.오히려 이메일,웹서핑,소셜 미디어 등 컴퓨터와 휴대전화 사이를 빠르게 전환하는‘동적인 주의집중’상태에 있었어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경우 종종 몰입하지만,관리자,기획자,데이터 분석가,행정 보조원 등은 다르게 사고합니다.몰입 상태에 도달하지 않는 상태가 나쁜 건 아닙니다.몰입하지 않아도 창의적일 수 있고 보람을 느낄 수 있어요.”
- 하지만 몰입할 때 따라오는 순수한 기쁨은 어찌할까요?
“창의적인 직업을 가진 사람만 몰입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건 아니에요.가령 공예나 목공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이라면 쉽게 몰입 상태에 도달할 수 있어요.교수인 제 친구는 미니어처 집을 만드는 취미가 있는데 그 활동을 할 때 몰입하곤 합니다.곡을 연주하거나 스포츠 활동을 하고 춤을 출 때도 몰입할 수 있죠.”
- 현대 지식노동자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멀티태스킹이 사실은 매우 비생산적이라는 것도 충격이었습니다.유능감이 상승하고 도파민이 분출되면서 각성 상태를 느끼는 게 좋지 않은 신호인가요?
“그렇습니다.슈퍼태스커인 극소수는 인지 과부하 없이 여러 작업 사이를 전환하는 특별한 능력이 있지만 보통의 인간은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없어요.멀티태스킹을 수행할 때 우리는 빠르게 주의집중을 전환합니다.이때‘전환 비용’이 발생하죠.
이거 했다 저거 했다 그거 했다 이거 하는 패턴에서,중단 뒤 다시 그 업무로 복귀하는 데는 평균 25분 26초가 걸립니다.멀티태스킹 실험에 따르면 전환 빈도가 높을수록 수행 능력이 떨어지고 더 긴 시간이 걸리고 오류를 범합니다.
요리하면서 문자를 보내고 아이들이 싸우지 않도록 애쓰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멀티태스킹을 한 조종사는 비행 중 더 많은 실수를 합니다.게다가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잦은 전환은 심박수 변동성을 급격히 높이고,심적으로도 압박감을 가중해요.”
소셜미디어가 청소년들에게 멀티태스킹 환경을 조성하니 안타깝다고 했다.예컨대 과제를 하면서 문자를 보내고 TV도 보면서 틱톡도 보는 식이다.주의집중을 자주 전환하는 데 익숙한 사람은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충동 조절에 실패한다.
- 부지런한 사람이 온라인 쇼핑에 더 열성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의외였어요.
“맞아요.계획적인 사람들이 엔터테인먼트와 쇼핑 사이트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했어요.일하는 와중에도 본능적으로 스트레스 균형을 맞추기 위해 쇼핑 활동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보여요.성실한 사람은 이메일도 보초 서듯 확인합니다.
신경성과 충동성이 강한 사람일수록 자주 컴퓨터 화면을 전환해서 인지자원의 소모가 컸어요.이건 물리적인 컨디션과도 상관관계가 컸어요.수면 부채가 늘어날수록 페이스북 사용 시간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이치죠.”
- 통제감이 약할 땐 광고가 마치 유도 미사일처럼 나를 쫓아오는 기분도 들더군요.
“실제로 저는 부츠 한 켤레에 추격을 당했어요.그 부츠는 한 달 동안 나를 따라다녔고 예상치 못한 곳에서 모습을 드러냈죠.부츠가 나를 쫓지 못하게 할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사는 거죠.당신이 인터넷을 검색하는 동안 인터넷도 당신을 탐색하기 때문입니다.
관심 있는 정보가 더 많이 표시될수록 페이스북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거예요.나처럼 인맥에서 숨으려고 해도,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결국 당신을 찾아냅니다.끈질기게 나를 쫓아다녔던 부츠처럼.나의 주의집중이 취약해질수록 알고리즘은 정밀 유도 미사일처럼 정교해지고 강해집니다.”
- 이렇게 연관성 없는 콘텐츠를 배회하고 점프 컷을 반복하다 보면,내 삶도 카오스의 사이클 안에 있는 듯합니다.이런 감각 정보로 가득 차면 어떤 일이 벌어지나요?
“편집이 너무 역동적이고 점프 컷이 많은 동영상을 보면 집중해서 봐도 무슨 내용을 봤는지 기억하기에 곤란하지 않던가요.많은 Z세대와 이야기를 나눴는데,그들은 숏 길이가 긴 영화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해요.
계속해서 이런 식의 카오스 편집에 노출되면,우리는 우리의 일상을 서사로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지고,상대의 이야기도 경청하기 어려워질 거예요
실험에 따르면 속도가 빠른 영상을 시청한 아이들보다 그림을 그린 아이들이 활동 후 충동을 더 잘 조절했어요.빠른 속도로 숏이 전환되는 동영상을 보면 성인도 실행 기능이 저하되고 충동성이 증가합니다.컴퓨터와 휴대전화 화면 사이를 옮겨 다닐 때 우리의 창조적 내러티브는 계속 붕괴합니다.”
- 과도한 감각 전환으로부터 거리를 두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합니까?
“어떤 정보가 내게 가장 값진 정보인지를 생각해야죠.저는 뉴스 둘러보기를 좋아하는데,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의 핵심을 빠르게 포착한 유익한 뉴스 기사에만 집중합니다.
달리 말해 시간은 유한하므로 가치 있는 일에 귀중한 인지 자원을 써야겠다고 수시로 다짐해요.배움이 있고 성장이 있는 그 대상이 저에겐 디지털미디어보다는 사람입니다.이걸 알면 자기만의 기준이 생겨요.”
무엇보다 인지 자원이 한정적이라는 점을 안다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고 했다.스스로‘자원의 연료 탱크’가 바닥이 되기 전에 휴식을 취해서 자원을 보충해야 한다고.
- 저는 아침이면 쇼핑사이트를 열고 핫세일 코너를 뒤지면서 가벼운 선택과 결정을 내립니다.이런 루틴도 본격적인 집중력으로 들어가기 위한 워밍업 같은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인지 자원이 차오르지 않았을 때 쇼핑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에 들어가는 건 당연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하루 동안 (어려운 과제에 몰두할 때의)‘꼭대기’집중력과 깊이 집중하지 않는‘골짜기’집중력의 리듬을 따릅니다.피곤하거나 잠이 덜 깼을 때 가벼운 활동을 하는 건 자연스럽죠.
게다가 제가 연구한 바에 따르면 사람들은 쉽고 재밌는 주의집중을 사용하는‘무심한 활동’을 할 때 가장 행복해합니다.그런 행위는 주의집중이 최고조인 상태로 진입하려는 전조일 수도 있고요.
문제는 그저 재미있고 편하기 때문에 무념무상 주의집중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는 거죠.그렇게 해서 소위‘토끼 굴’이라고 부르는 상태에 빠지죠.재충전된 기분이 들 때 무심한 활동을 중단하고 다시 주의집중이 필요한 업무에 뛰어들 수 있어야 합니다.”
- 업무에 고도로 집중할 때보다 캔디 크러시를 할 때 행복을 느낀다는 사실은 매우 철학적인 발견이었어요.일의 기쁨과 슬픔 차원에서요.어떻게 생각하세요?
“흥미로운 질문이네요.저는 사람들이 기쁨을 추구하고 슬픔은 피하고 싶어 한다고 생각해요.우리는 집중적으로 작업해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때,기쁨을 경험하죠.그런데 그렇지 않은 무심한 활동을 할 때도 또 다른 행복을 경험합니다.깊은 기쁨은 아닐지라도‘기분 좋은’만족감을 느껴요.
그래서 저는 집중적인 작업과 무심한 활동을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무심한 활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소모된 인지 자원을 재충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우리가 깊이 있는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죠.”
- 책 서문에‘중요한 것에 집중했던 나의 어머니께’라고 되어 있더군요.당신이 보기에 어머니는 무엇에 어떻게 집중하셨습니까?
“좋은 인성과 우정,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집중하셨어요.물질적인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어요.일례로 어머니의 친구 한 분이 유방암으로 병원에 계실 때 어머니는 8시간 근무를 마치고 (왕복 2시간 거리를) 운전해 병문안을 가곤 하셨어요.피곤함보다는 친구와의 우정이 더 중요했으니까요.
어머니는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기운을 얻곤 했어요.새로운 경험에 마음을 활짝 열어두었고 열린 태도를 유지하셨어요.덕분에 늘 내면의 젊음을 간직하셨습니다.”
- 진정한 몰두를 위해서 한시적으로라도 온라인 환경에서 벗어나는 시도를 해야 할까요?
“인터넷은 우리가 마음속 네트워크에 있는 콘텐츠에 접근하도록 수많은 진입점을 제공합니다.자극에 노출되면 점화가 일어나죠.그래서 한 의사는 연구지원서를 작성할 때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일부러 비행기를 탄 적이 있다고 고백했어요.집에서는 인터넷을 멀리할 자제력을 발휘할 수 없기에 일부러 수천 미터 상공에서 일하길 선택했다고.그만큼이나 어렵고 큰 결심이 필요한 일입니다.”
- 일상에서 인지 자원을 재충전하는 데 가장 도움을 주는 행위는 무엇인가요?
“자연 속에서 20분 정도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때로 문제에서 벗어나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쉬운 일을 하고 있으면,문제가 저절로 해결되기도 합니다.”
- 인지 자원을 뺏기지 않기 위해 가장 도움을 주는 행위는 무엇이죠?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의 목표를 계속해서 상기시키는 메타인지가 도움이 될 겁니다.그 목표조차‘미끄러워’아주 쉽게 잊어버린다는 점도 인지해야죠.메타인지를 연습하면 틈날 때마다 소셜미디어와 이메일을 확인하려는 무의식적 행동을 인지할 수 있어요.
충동이나 행동이 인지 범위 내로 들어오면 의도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죠.가령 뉴스를 확인하고 싶은 충동이 일면 30분만 더 일하고 보상으로 주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죠.언제 지치기 시작하는지 알아차리는 것 역시 중요해요.스스로 상쾌한지 짜증이 나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휴식을 설계해야 합니다.”
- 생산성이 아닌 웰빙을 중심으로 주의집중 리듬을 설계하는 게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인간은 기계가 아닙니다.생산성을 위해 몰아붙이면 스트레스를 받고 번아웃에 빠지죠.긍정적인 웰빙을 경험하면 더 많이 성취할 수 있어요.웰빙에 집중하면 생산성을 위한 연료를 얻을 수 있어요.그 방식이 더 현명합니다.”
- 집중력과 무념무상을 골고루 잘 사용한 대표적인 유명인이 있을까요?
“작가 마이아 엔젤로는 한 달 단위로 호텔 방을 빌려 글을 썼다고 해요.아침 6시에 호텔 침대로 출근해서 이른 오후에 퇴근했죠.사전과 성경책 이외에 십자말풀이와 카드 한 벌처럼 놀거리도 챙겼어요.큰마음은 글 쓰는 데 사용하고,작은 마음은 십자말풀이 등을 하며 잡념을 막아주는 데 썼지요.큰 집중,작은 집중을 잘 배치해서 쓴 겁니다.
일러스트레이터 마리아 칼먼은 식탁에서 작업을 쓰다가 중간중간 은식기를 닦거나 다림질을 한다고 해요.통제할 수 있는 게 너무 적을 때는 통제 가능한 일을 찾아 확실한 결과물을 통해 위안을 얻는 거죠.
작가 거트루드 스타인은 캠핑 의자를 펼치고 글을 쓰다가 틈틈이 휴식을 취하고 소를 바라보았다고 합니다.이런 무심한 작업,목적 의식적 주의산만을 통해 불완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여지를 만들었어요.”
- 앞으로 주의 집중의 미래는 어떻게 되리라 보십니까?
“챗GPT와 같은 거대 언어 모델을 사용할수록 우리 정신은 병목현상을 겪습니다.생성되는 모든 정보를 처리할 수는 없으니까요.휴식을 취해야 할 때를 알려주고 소셜 미디어에서 나가야 할 시간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등 AI 디지털 비서가 주의집중을 도와줄 수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또한 사용자의 주의집중을 훔치도록 설계한 유해한 알고리즘이 규제를 받게 될 거로 생각합니다.물론 시간이 걸리고 긴 싸움이 되겠지요.”
- 마지막으로 생활 속에서 어떻게 집중력을 회복할 수 있을지 팁을 부탁드립니다.
“일할 때 휴대전화는 다른 방으로 치워버리세요.이 사람 저 사람 이 주제 저 주제로 장면을 전환하는 페이스북은 시간을 정해두고 둘러보세요.내가 아침형인지 올빼미형인지,그 중간형인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집중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간을 기록해서 창의성을 요하는 작업을 그 시간대에 배치하도록 계획을 세우세요.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대를 떠올려보세요.하루 끝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어떤 기분을 느끼고 싶은지 시각화해 보는 거죠.가족과 함께 혹은 좋아하는 책을 읽으며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떠올리면 낮 동안 계획을 따르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무엇보다 힘든 일 다음에는 여백의 미를 확보하고,토토로 폰 배경화면버겁고 하기 싫은 일을 연달아 하지 않도록 리듬을 관리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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