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갈렌 레더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원회 성명서
단체는 "조사위 출범은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진행된 진상규명 노력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자는 시대의 요구였다"며 "조사위 활동을 통해 5월 광주를 폄훼하고 왜곡하는 일을 원천 차단하고 항쟁을 올바르게 계승하면서 선양하는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고 돌이켰다.
이어 "그러나 이러한 기대는 진상규명을 위한 계획과 설계의 부재,갈렌 레더진실보다는 진영의 정치를 대변한 위원의 활동‘피해자 중심주의,갈렌 레더교차 검증’등 스스로 정한 조사의 원칙과 기본마저 무시한 부실조사로 무너졌다"며 "조사 대상자의 일방적 주장 나열 반영,조사 내용의 진실성 검증 부재,청문회와 강제 조사 의뢰 등 진실 규명을 위해 쓸 수 있던 권한 미사용 등 활동 전반은 총체적 난맥상이었다"고 평가했다.
또 "실패한 조사 활동을 반영해야 하는 태생적 한계를 지녔던 종합보고서 역시 기대할 것이 없었다"면서 "왜곡을 담고 있는 개별조사 보고서의 문제를 종합보고서에서 바로잡으라는 시민사회의 요구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위를 통한 5·18 진상규명 시도는 실패"라며 "대통령과 국회는 부실하고 왜곡·폄훼의 소지가 다분한 개별 보고서를 폐기,갈렌 레더미완으로 끝난 5·18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조사위는 지난 4년여 5·18 진상규명 조사 활동 내용을 총망라한 종합보고서를 이날 대중에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