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터키 대 크로아티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유럽연합(EU)이 안보·방위산업 분야에서 한국,일본과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을 검토 중이란 외신 보도가 나왔다.
23일 니혼게이자이에 따르면 EU 고위 관계자는 "유럽과 아시아의 안보 환경이 크게 바뀌고 있다"면서 "한국,터키 대 크로아티아일본과 더 긴밀하게 연계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러시아와 북한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 협정'을 체결하는 등 안보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유럽과 아시아가 연계된 안보 위험에 노출됐다고 판단,협력을 강화한단 구상이다.EU는 앞서 비회원국인 노르웨이 등과 안보 및 방위 분야에서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는데 아시아 국가에서는 한국,일본이 처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EU는 2022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무기 개발과 증산에 나섰지만,터키 대 크로아티아EU 단독으론 한계가 있단 지적이다.EU는 방위산업 규모가 작고,터키 대 크로아티아연구·개발과 생산에 비용이 많이 들며 미국 기업 의존도가 높다는 문제를 이익과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와 연계해 해결하려는 것이다.
이미 EU와 한국은 무기 거래를 늘리는 방식으로 협력을 강화 중이다.우크라이나 전쟁 후 한국이 폴란드에 K2 전차와 K9 자주포를 대량 수출했고 루마니아,터키 대 크로아티아핀란드,에스토니아 등도 한국산 무기를 늘리고 있다.
일본은 EU와의 안보 협력이 방위산업 기술 수준을 끌어올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EU가 주도하는 방산 분야 연구·개발에 일본 기업이 참여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EU와 협력함으로써 연구·개발 비용을 줄이고 장비 판로 확대도 기대할 수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