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일정이 있는 날인데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퉁퉁 부어있다면 난감하다.이때 연예인들이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 귀 고무줄 운동인데,실제 효과가 있을까?
귀 고무줄 운동이란 아침,
야구 인스타저녁 하루에 2번 10번씩 귓불이 접힐 정도로 고무줄을 귀에 걸어주는 것을 말한다.고무줄 탄성으로 귀 앞에 위치한 씹는 근육인 교근이 자극돼 얼굴 근육을 이완시키고 부기를 없애는 효과를 낸다.나이가 들수록 처지는 주름은 얼굴을 더욱 커 보이게 하는데 고무줄 운동을 통해 얼굴 라인을 잡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김진현 원장에 따르면 귀 고무줄 운동은 실제 림프 순환을 도와 부기 완화에 도움을 준다.김진현 원장은 "귀 주변에는 목으로 이어지는 많은 림프선이 분포해있다"며 "귀를 고무줄로 자극하는 운동은 림프 흐름을 개선하고,노폐물 배출을 도와 부기를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귀 주변 자극은 지압 효과와 더불어 근막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 림프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다만,고무줄 탄력이 지나치게 강해 귀 모양을 변형시키거나 통증을 유발할 정도로 강하게 자극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느슨한 세기로 고무줄을 걸어주는 게 좋다.김 원장은 "장시간 착용 역시 림프 순환을 오히려 방해해 10분 정도 짧은 시간만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귀 고무줄 운동 외에도 페이셜 롤러를 활용한 얼굴,목,어깨 마사지도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역시 혈액과 림프 순환을 촉진하고 근육 긴장을 완화해 부종을 없애준다.염분이 많은 음식 섭취를 줄이고 녹차,
야구 인스타레몬물과 같이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된 음료를 마시면서 수분을 보충하면 체내 수분 저류를 줄일 수 있다.꾸준히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도 좋다.부기가 심하다면 고압산소 치료를 받아 활성산소를 줄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전문적인 수술로는 탄력밴드 리프팅을 고려해볼 수 있다.김진현 원장은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지는 실 대신 탄력밴드를 이용한 리프팅 수술로 적은 부분만 박리해도 처진 피부 조직을 당길 수 있다"며 "주변조직과 결합해 인대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무너진 근막층 자체를 보강하는 원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