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월드컵 독일 브라질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 앵커▶
고졸 취업자가 대학에 진학하면 국가가 장학금을 줍니다.
이른바 '희망사다리 장학금'인데요.
특성화고를 나와 중소기업에 3년 이상 다니면 대개 등록금 전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걸 믿고 입학한 신입생들 대부분이 올해 지원을 못 받을 처지가 됐는데,정부는 설명조차 없었다고 합니다.
송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한 해 4조 원대의 국가장학금을 운용하는 한국장학재단의 '희망사다리 장학금'.
특성화고를 나와 중소기업 등에서 일하다 대학을 가면,브라질 월드컵 독일 브라질등록금을 전액 지원받기도 해 인기가 높습니다.
올해 서울의 한 야간 대학에 입학한 23살 강 모 씨도 이 장학금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통상 이맘때까지는 후불로 입금되던 1학기 장학금이 지금까지도 소식이 없습니다.
끝내 못 받을 거란 얘기는,브라질 월드컵 독일 브라질한 단체대화방에서 들었습니다.
[강 씨/국가장학금 신청 대학생]
"받고 있는 선배님들이 많으니까 당연히 올해도 그러겠거니 하고 입학을 한 건데 이제 거의 한 학기가 끝나가는 와중에 그 사실을 알았으니까 좀 황당하죠."
실제로 지난해까지는 강 씨처럼 특성화고를 졸업해 3년 이상 중소기업에서 일하면 거의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희망사다리라더니,절망사다리 아니냐","인생 계획을 다시 짜야 한다"는 등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강 씨/국가장학금 신청 대학생]
"적어도 다음 학기에는 줄 수 있겠다 뭐 이런 얘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하니까 학업을 계속 유지하는 게 맞는 건지도 사실 의문이 드는 거죠."
한국장학재단은 정부에서 내려주는 예산이 줄었기 때문이라고만 합니다.
작년에 지원 받은 학생은 4천 7백여 명,올해는 7분의 1 수준인 630명에 그칠 전망입니다.
그러다 보니 1학년 장학생 선발 규모를 대폭 줄였다는 건데,아무런 사전 안내나 공지도 없었다고 합니다.
[김00/국가장학금 신청 대학생]
"단톡방에서 보고 알았죠.거기서 저도 처음 알았어요.제일 좀 짜증이 나고 화가 났던 건 이거를 개인이 이렇게 파헤쳐서 찾아보지 않으면 아예 몰랐던 것‥"
재단 측은 "기존 장학생에 대한 지급 총액을 확정한 뒤,신규 선발 규모를 정하기 때문에 미리 알려줄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송서영입니다.
영상취재: 이준하 / 영상편집: 안윤선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 카카오톡 @mbc제보
브라질 월드컵 독일 브라질 - 2024년 최고의 온라인 슬롯
브라질 월드컵 독일 브라질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대선 후보인 바이든은 지난주에는 전미자동차노조(UAW)의 지지를 얻어낸 바 있다.
브라질 월드컵 독일 브라질,뒤이어 토요타 차량에 들어가는 엔진 인증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