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대한상의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개최…530여명 참석
"행정절차 간소화,규제 개선,경제지표 안정" 투자 요청
(서울=뉴스1) 박주평 김재현 기자 = 지난달 30일부터 방한 중인 팜 밍 찡 베트남 총리는 1일 "부정부패 척결을 통해 국민 신뢰를 공고히 하겠다"며 "베트남은 안정되고 공평한 사회가 될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베트남에 안심하고 투자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찡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찡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한국 측 350여 명,베트남 측 150여 명 등 총 530여 명의 양국 정부·기업 인사들이 참석했다.찡 총리는 공산당 서기장,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국가주석에 이은 베트남 서열 3위로 베트남 경제를 총괄한다.한국과 베트남은 오는 2030년까지 교역 규모를 1500억 달러 수준으로 확대하는 게 목표다.
조현상 한-베트남 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HS효성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한국과 베트남은 1992년 수교 이후 관계를 발전시켰고,오늘날 떼려야 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경제파트너"며 "두 나라가 쌓아온 두터운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위기를 함께 극복함으로써 더 발전된 미래 관계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향후 양국 정부는 투자와 교역 확대,안정적 공급망 협력 네트워크 구축,기후변화·원전 등 에너지 분야 협력 등의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찡 총리는 "한국은 베트남에 투자하는 146개 국가 중 1만여 개 프로젝트에 총 87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 최대 투자국"이라며 "베트남 정부는 한국 기업들이 첨단기술,전자,반도체,인프라 구축,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 투자해 향후 양국 간 무역 규모가 1000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행정 절차 간소화와 규제 개선 등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베트남은 미국,중국,한국,일본,EU 등 큰 시장을 포함해 모두 17개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고,올해 상반기 6%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다.물가상승률,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국가부채 등 경제지표도 아주 안정적"이라며 한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베트남 투자를 독려했다.
또 한국 측에서는 곽성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장이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을,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장성은 신한은행 글로벌사업추진본부장이 '베트남 디지털 전환 전략과 퓨쳐스랩 사업'을 주제로 발표했다.베트남 측에서는 류 쭝 타이 밀리터리뱅크 회장이 '금융 분야에서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 강연했다.
23건의 업무협약(MOU)도 체결됐다.SK(에너지·녹색성장),포스코(포괄적 금융 협력),효성(바이오·R&D) 등 19개 한국 기업·기관들과 18개 베트남 기업·지자체 등이 참여했다.양측은 첨단에너지·재생에너지·반도체·철강·바이오 등 산업 분야에서 무역과 투자를 확대하고,연구개발·스마트 팩토리·AI 등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오 지사는 개회사에서 "지속 가능한 번영을 위해서는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려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공동 대응이 절실하다"며 "제주는 아시아 최초 탄소중립 도시를 실현하는 선도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며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글로벌 연대와 협력을 이끄는 디딤돌을 놓겠다"고 강조했다.
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이 어선은 이번 주말 입항해 FBI에 해당 물체를 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