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이피엘 중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마수드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 당선인이 2015년 이란핵합의(JCPOA) 타결 때 대외정책을 이끈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전 외무장관에게 대통령직 인수 조직을 맡겼습니다.
현지시각으로 13일 반관영 타스님 통신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페제시키안 당선인은 새 행정부 출범 때까지 장관후보자 추천 등 대통령직 인수인계를 위한 전환기 운영위원장 자리에 자리프 전 장관을 기용했습니다.
자리프 위원장은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서 “아직 수석부통령 등 어떤 직책에 대해서도 후보자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며 추측을 삼가달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11일 타스님 통신은 페제시키안 당선인이 자신의 첫 외무장관으로 2015년 하산 로하니 행정부 때 자리프 장관 아래에서 핵협상팀 실무 대표를 맡아 합의를 끌어낸 압바스 아락치 당시 외무차관을 낙점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이란은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 때인 2015년 핵합의 타결로 일부 제재가 완화되며 경제에 숨통이 트였지만,이피엘 중계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2018년 핵합의를 파기하면서 강도 높은 제재가 재개됐습니다.
중도·개혁파 정치인 페제시키안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서방과 관계 정상화,이피엘 중계핵합의 복원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로하니 전 대통령과 자리프 전 차관의 지원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