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백종원(57)이 소방대원들을 위해 약밥을 만들어 주는 모습이 공개됐다.
지난 30일 tvN 예능 프로그램 '백패커2'에는 더본코리아 대표이자 방송인 백종원이 출연진과 함께 경기 화성소방서를 찾아 소방대원 약 110명을 위해 요리하는 장면이 나왔다.'가을의 보약'으로 불리는 약밥에는 ▲밤 ▲대추 ▲잣 ▲호두 등 대여섯 가지 견과류가 들어가는 게 일반적이다.하지만 백종원은 이외에도 ▲크랜베리 ▲해바라기씨 ▲건무화과 등 무려 13가지의 견과류·과일 등을 섞어 약밥을 만들었다.백종원이 추가한 대표 견과류·과일 3가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크랜베리='베리의 여왕'으로 불리는 크랜베리는 방광염을 비롯한 요로감염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크랜베리 속에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세균이 몸속에 흡착되고 증식되는 것을 방해함으로써 방광염을 예방한다.프로안토시아니딘은 산화 방지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의 한 성분이다.몸속 대사 물질들을 생성해 혈관을 타고 다니면서 소염제 역할을 한다.다른 과일에 들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은 단일 구조로 이뤄져 결합이 약하다.하지만 크랜베리는 이중 결합으로 구성돼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다만 크랜베리는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성분인 수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장결석 환자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해바라기씨=해바라기씨는 ▲칼륨 ▲철분 ▲칼슘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도와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해바라기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다.이 지방산들은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특히 ▲심혈관 질환 ▲당뇨병 ▲관절염 등에서 나타나는 만성 염증을 줄여준다.해바라기씨에 함유된 셀레늄은 항산화 성분으로,
2005년 프로야구 순위세포 DNA 손상을 예방하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
▷무화과=무화과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은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레스베라트롤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또 무화과에 함유된 식물성 콜레스테롤과 칼륨 성분은 혈관을 막는 노폐물을 제거해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무화과에는 천연 당이 많이 함유돼 있다.단맛이 강하지만 혈당지수는 낮은 편이다.무화과는 생과로 먹을 때 가장 신선하고 맛있다.그러나 장기간 보관이 어려워 보통 건무화과로 섭취한다.하지만 수분을 빼서 건조한 건무화과는 열량이 높아지고 포만감도 적어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