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전자복권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지난 1월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한 김 모 씨에 대해 1심 재판부가 징역 15년을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김 씨의 범행이 '민주주의에 대한 파괴 시도'라며 엄벌이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최위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2대 총선을 앞두고 부산을 찾은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모 씨.
재판 과정에서 "이 대표의 공천권 행사를 막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며 자신을 '독립투사'나 '논개'에 빗대 항변하기도 했습니다.
살인미수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이 징역 20년을 구형한 김 씨에게 법원은 징역 15년을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김 씨의 범행이 "선거제도와 대의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파괴 시도"라고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범행은 어떤 이유에서도 정당화할 수 없어 엄벌할 필요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습니다.
김 씨가 최후 진술에서 "자연인 이재명에게 미안하다"고 뒤늦은 사과를 한 데 대해서도,로또 전자복권재판부는 "진지한 반성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재판부는 다만 검찰이 재범을 우려해 청구한 전자장치 부착 명령은 기각하고 5년간 보호관찰 명령을 내렸습니다.
김 씨 부탁으로 범행 동기 등을 담은 글을 우편으로 전달한 혐의로 함께 기소된 김 씨 지인 역시 혐의가 모두 인정돼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이 선고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적 의도를 갖고 망상에 가까운 극우 사상에 휩싸여 제1야당 대표를 살해하려 한 '정치 테러범'에 대한 엄벌은 당연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위지입니다.
촬영기자:윤동욱/그래픽:김소연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로또 전자복권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채널 추가
▷ 네이버,로또 전자복권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로또 전자복권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로또 전자복권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빅테크 날개 단 美, 정부가 미는 中…韓, AI 시장서 어쩌나美 제재 맞선 中, AI 산업 육성책 발표…中 기술에 뒤처진 韓, 예산 확대 절실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앞세워 글로벌 AI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에 맞서 중국이 새로운 AI 산업 육성책으로 반격에 나섰다.
로또 전자복권,유가족의 보관 요청에 따라 사고 차량은 북구 각화정수장에 보존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