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콜로니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 진행 : 박석원 앵커
■ 전화연결 : 박병일 자동차 정비 전문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인용 시 [YTN 뉴스퀘어10]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운전자는 사고 직후에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는데 전문가께서는 실제 급발진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박병일> 이 사건을 보게 되면 주변의 CCTV라든가 블랙박스 자료,또 EDR 자료를 더 면밀하게 자세하게 점검을 해 보면 원인을 더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이 차 같은 경우에는 두 가지 볼 수 있는 거죠.급발진이거나 아니면 운전자 부주의다 이렇게 할 수 있는데.제가 보기에는 급발진 가능성이 꽤나 높아요.왜냐하면 사고 당시 목격자들이 예를 들면 굉음이 크게 났고 사고 당시 차가 미친 듯이 여기저기 추돌한 현장을 보고 또 사건을 보면 굉장히 커요.
왜냐하면 급발진이면 한 군데만 들이받을 텐데,운전자가 잘못된다면 한 군데만 들이받았을 텐데 여기저기 받았다는 얘기는 뭔가 차가 제어가 안 됐다라고 봤을 때 더 자세히 알아봐야 되겠지만 급발진 확률이 꽤나 높다 저는 이렇게 보죠.
◇앵커>급발진이라고 한다면 한 군데로 그대로 돌진해야 되는데 여기저기 좌우로 움직이는 부분들은 급발진이 아닐 가능성도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박병일> 여기저기 움직이면서 피하려는 흔적이 보이는 거죠.
◇앵커>급발진의 가능성 때문에 추돌 위험으로 인해서 운전자가 이리저리 움직이는 과정들이 있지 않았을까 이렇게 보시는 건데.
◆박병일> 이 차는 운전자가 출발할 때 뭔가 느낀 것 같아요.도로가 4차선 도로잖아요.그런데 그쪽으로 가게 되면 더 위험할 것 같으니까 뭔가 피해 보려고 인도 쪽으로 가지 않았나 생각이 들어요.그리고 차를 일단 들이받고도 거기서 멈추지 못하고 계속 가서 2대를 받고 앞으로 인도로 와서 펜스를 들이받은 거라면 그거는 운전자 조작이라고 할 수 없을 확률이 높아요.왜 그러냐면 이 차 운전자가 일반 운전자도 아니고 베테랑 운전자,버스 운전자라면 경력이 10년 다 넘었거든요.그리고 버스 운전자라면 이미 여러 사건들을 많이 봤고 사고가 났을 때 어떤 조치를 해야 한다는 걸 알았어야 할 것 같아요.그런데 자동차가 말을 안 들어서 그쪽으로 돌진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앵커>그런데 이게 의견이 나뉘는 부분 중 하나가 목격자 진술을 보면 급발진이라면 어느 한 군데 장애물에 충격을 가한 뒤에 멈춰야 되는 건데 지금 이 사고 같은 경우에는 차량을 덮치고 인도로 돌진한 다음에 알아서 차량이 멈췄다는 겁니다,횡단보도 앞에서.그런 목격자 진술을 봤을 때는 급발진이 아닐 가능성도 있다는 거거든요.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박병일> 저는 달리 봐요.왜 그러냐면 자동차가 급발진이 만들어진 게 기계적일 때는 지금 현재 사람들이 말하는 대로 맞을 수 있어요.하지만 자동차가 급발진이 만들어지면 자동차의 센서,콜로니컴퓨터가 장착된 이후에 만들어졌거든요.올해로 자동차가 만들어진 지 138년 됐는데 100년 동안 급발진이 없었어요.왜?100년 동안은 다 자동차를 기계로 만들었거든요.자동차의 센서,콜로니컴퓨터가 장착된 부분이 독일,일본,콜로니미국으로부터 우리나라로 왔어요.우리나라도 전자제어장치가 만들어지면서 급발진이 만들어진 거고 처음에 가솔린,콜로니디젤,LPG로 변화가 됐는데.지금 같은 경우는 급발진 현상을 보면 운전자를 봤을 때 한쪽으로만 굉음을 내면서 받았다,그렇게 되지 않았다,이런 얘기지만 이게 일반적이지만 이 운전자는 배테랑이어었요.그러다 보니까 뭔가 조작을 하려고 피하려고 나름대로 조치를 최선을 다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드는 거죠.
◇앵커>물론 운전 과정에서는 그럴 수 있겠지만 목격자 이야기에 대해서 그걸 기반으로 해서 다시 한 번 질문을 드리자면 급발진을 한 다음에 감속하면서 멈출 수 있는 것도 급발진의 종류라고 볼 수 있는 겁니까?
◆박병일> 요즘 자동차가 전자제어 브레이크예요.기계식 브레이크가 아니에요.그렇기 때문에 전자제어 쪽에서 작동을 잘했으면 차를 멈줄 수 있는 거고 전자제어가 순간적으로 말을 안 들으면 차가 말을 안 듣고 돌진할 수 있는 거거든요.그런데 이 차 같으면 현대에서 만든 최고급 차예요.제네시스란 말이죠.그러다 보니까 안전장치가 많았기 때문에 그런 안전장치들이 순간에 또 제어가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대담 발췌: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