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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제1차 가상융합산업 진흥 기본계획 수립 위한 착수회의’개최
정부가 가상·증강현실(VR·AR),디지털트윈,블록체인 기술 등에 기반한 '가상융합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연내 마련하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제1차 가상융합산업 진흥 기본계획(2025~2027) 수립을 위한 착수(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가상융합산업 진흥 기본계획은 올해 2월 제정된‘가상융합산업 진흥법’에 따른 법정계획으로,2025년부터 2027년까지 실행에 옮겨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가상융합산업이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넘어 교육·의료·제조 등 광범위한 부문으로 확산하며 2030년까지 연평균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전 산업의 메타버스 전환을 가속화하고,생성형 인공지능(AI)·디지털트윈·블록체인·공간컴퓨팅 등 연관 기술과 융합 서비스를 확산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가상융합산업 진흥 기본계획의 주안점을 둘 방침이라고 밝혔다.
기본계획 초안 마련을 위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한국전파진흥협회,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재밋는 게임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정보통신기획평가원 등으로 작업반(TF)을 구성하고,메타버스 얼라이언스 등 업계·학계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메타버스는 이제 막 시장이 태동하는 단계로 민관이 메타버스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적기"라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메타버스 산업 발전에 지속해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첫 회의에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의장인 유지상 광운대 교수,위정현 중앙대 교수,우운택 카이스트 교수,김원태 한국기술교육대 교수 등 학계 전문가와 최용기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부회장,이노시뮬레이션,맥스트,카카오헬스케어,재밋는 게임타임교육C&P 등 관련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