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디치 월드컵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금속 화재,퀴디치 월드컵물로 진화땐 폭발
소방청 “7,8월경 허가할 것”
23명이 숨진 경기 화성시 아리셀 공장 사고와 같은 리튬전지 화재 때 효과가 있는 금속화재용 소화기가 1년 넘게 정부 내 심사 절차에 머물면서 현장 도입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소방청은 지난해 3월 금속화재용 소화기의 성능 기준을 담은 기술 기준을 행정 예고했다.현재 제조공장 등에 비치된 일반 소화기는 화성 사고처럼 리튬이나 칼륨,세슘 등 가연성 금속에서 발생한 금속화재에 효과가 없다는 지적에 따라 신설한 것이다.금속화재는 물로 끄려 하면 수소가 생성돼 폭발한다.
금속화재 소화기를 정식으로 승인하고 검사하려면 이 기준이 확정돼야 한다.그런데 26일 현재 이 기준은 심사 단계에 계류 중이다.같은 기준에 일반 소화기 부품의 원산지 표시법 등 다른 개정 내용도 30건 넘게 포함돼 있어 심사가 덩달아 늦어졌다.
금속화재용 소화기는 리튬전지 화재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만큼,더 일찍 도입됐다면 23명이 숨진 24일 아리셀 리튬전지 제조공장 화재 때도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됐을 거란 지적이 나온다.발화 당시 작업자들은 29초 만에 일반 소화기로 진화를 시도했지만 효과가 없고 오히려 불길은 더 거세졌다.소방청 관계자는 “7,8월경에는 심사를 마치고 허가하겠다”고 말했다.
금속화재 관련 대처 규정 없어… 전용소화기 있어도 검증 안된 제품
카카오-NHN 리튬화재 맞춤 대응… 전문가 “전용소화기 도입 시급”
26일 경기 화성시 서신면 전곡산업단지의 A리튬전지 제조공장.이틀 전 화재로 23명이 숨진 아리셀 공장과 차로 5분 거리인 이곳에서는 이날도 외국인 근로자들이 작업으로 분주했다.이 공장은 연간 수십만 개의 리튬전지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부품 창고 옆에는 불에 잘 타는 각종 목재와 폐품이 쌓여 있었다.
그런데 공장 안에선 리튬전지 화재 진화에 효과가 있는 금속화재용 소화기가 한 대도 보이지 않았다.통상 가정용으로 쓰는 것과 같은,리튬전지 화재 진화에 소용이 없는 일반 소화기만 곳곳에 놓여 있었다.이 공장 관계자는 “금속화재용 소화기는 없지만 우리 공장은 구조가 달라 (불이 나도 탈출하기 쉽기 때문에) 괜찮다”고 했다.
● 인근 공장 5곳 중 3곳,금속화재 소화기 없어
더 큰 문제는 일부 공장이 갖춘 금속화재용 소화기도 소방당국 검증을 거친 정식 제품이 아니라는 점이다.소방청이 금속화재용 소화기 개발과 도입을 위해 지난해 3월 관련 기준을 행정예고하고도 1년 넘게 심사 중이기 때문이다.2020년 감사원이 금속화재 대처 규정이 없는 문제를 지적한 지 4년이 지나도록 해결되지 않은 것이다.
현행 소화기 기준에 따르면 화재는 일반화재(A급)와 유류화재(B급),전기화재(C급),주방화재(K급) 등 총 4가지로 분류된다.금속화재는 별도 분류가 없어 전용 소화기도 없다.시중에 유통되는 금속화재용(D급) 소화기는 성능이 검증되지 않은 수입 제품이다.효과를 담보할 수 없는 것이다.남기훈 창신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미국이나 유럽 등에는 금속화재 전용 소화약제가 제작돼 있지만 우리나라는 관련 법적 정의조차 없어 (소화기 자체를) 시험할 기준이 없다”고 말했다.
● 산업계는 리튬전지 화재 대응 자구책
리튬전지 화재 소화기 도입이 늦어지면서 산업계에선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2022년 10월 판교데이터센터 화재 당시 리튬전지가 순식간에 수백 도까지 온도가 오르는‘열 폭주’현상으로 서비스 먹통까지 겪은 카카오는 새 데이터센터를 만들면서 관련 대책부터 마련했다.이달 11일 공개한‘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에 화재가 발생한 배터리의 전원을 초기에 차단하는 등의 특허 출원 기술을 적용한 것.
새 시스템에는 배터리만 비추는 열화상카메라와 연기감지기가 설치돼,불꽃이 일거나 연기가 나면 관제센터에 자동으로 경고를 보낸다.불이 붙은 리튬전지에는 방염천이 내려와 둘러싸고,퀴디치 월드컵물 대신 전용 소화 약제를 뿌린다.인근 소방서에도 즉시 신고가 접수된다.소방당국이 도착할 때까지 진압이 안 될 경우 지속적으로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춤으로써 불의 확산을 막는다.
카카오처럼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NHN 클라우드도 발화 전 미세한 연기를 감지하는 특수 설비를 설치했다.전문가 사이에서는 “이른 시일 내 금속화재용 소화기뿐 아니라 리튬전지 화재에 특화된 전용 소화기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인세진 우송대 소방안전학부 교수는 “금속화재용 소화기를 도입하고 나면 내용물을 나트륨 등으로 대체해 리튬전지 화재 진화에 더 효과적으로 개조하는 건 크게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퀴디치 월드컵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
퀴디치 월드컵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PCE 물가지수는 연방준비제도(연준)가 통화정책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 핵심 인플레이션 지표다.
퀴디치 월드컵,당시 시간이 자정 전후였기 때문에 A씨는 상황을 설명하며 "(그래서) 카드사에 문의드려 늦은 시간이라 낮에 연락해달라고 부탁했는데 바로 연락했을 줄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