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리그 부상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이처럼 서울 지역 아파트 가격은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같은 서울에서도 흔히 '빌라'라 불리는 다세대주택 등은 정반대의 사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서민의 주거 사다리라고 불리던 빌라 시장에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다세대 주택이 밀집한 서울의 이른바 빌라촌입니다.
공인중개소에 최근 거래 상황을 묻자 한숨부터 나옵니다.
[김영규/공인중개사 : "(매매가를) 내려도 매수자가 없다 이 말이에요.사려고 하는 사람이,프리미어리그 부상매수자가 없어요.매수자가 나타나야 이거 가격 절충을 하고 그러는데…."]
이른바 '전세 사기' 사건 이후 빌라 전세 기피 현상으로 전세와 매매 모두 위축된 겁니다.
일부 정비사업 계획이 있는 구역에서 개발 기대감으로 집을 찾는 사람이 있지만 이번엔 매물이 없어 역시 거래가 쏙 들어갔습니다.
[이동헌/공인중개사 : "개발 계획이 아예 없는 곳들은 거의 뭐.초토화됐다고 보시면 돼요.거래 자체가 급매로 나와도 아예 보여주지를 못하고 있어요.관심들이 없으시니까."]
빌라의 매매 거래 비중은 전체 주택 거래가 줄어드는 가운데서도 점점 늘어 2022년 25%를 넘겼지만 지난해 10%포인트 넘게 급감했고 올해도 5월까지 15%를 밑돌고 있습니다.
빌라를 찾는 사람들이 없다 보니 공급도 크게 줄었습니다.
전체 주택 공급량이 줄어든 가운데,주택 인허가 물량 중 빌라의 비율은 지난해 3% 수준으로까지 떨어져 앞으로 신축 빌라를 찾아보기 어렵게 됐습니다.
[박원갑/KB부동산수석전문위원 : "서민들이 도시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프리미어리그 부상이게 사라지게 되면 주거난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주거비 자체도 높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으로 연장됐던 4년 전세 기간의 만기가 이달 말부터 도래할 예정이어서 빌라 시장에는 역전세난 위기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촬영기자:지선호/영상편집:박경상/그래픽:박미주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프리미어리그 부상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프리미어리그 부상채널 추가
▷ 네이버,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프리미어리그 부상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프리미어리그 부상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이 같은 개정안 통과로 부담금이 부과되는 전국 111개 단지 중 44곳이 면제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됐다.
프리미어리그 부상,부산시 "소아진료 공백 채워 줄 의료기관을 찾습니다"뉴스 기사부산시, 부산형 소아의료체계 운영사업 참여 의료기관 모집부산시가 부산형 소아의료체계 운영사업 참여 의료기관을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