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는 밸런스게임 질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노동신문 "브릭스,재밌는 밸런스게임 질문달러 패권적 지위 허물어…역할·지위 상승"
러시아와 '상호 결제 체계' 도입 합의…루블화 사용 확대에 주목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북한이 달러 중심의 국제금융통화체계가 불평등을 야기한다면서 이에 대응한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 구축 움직임을 재차 옹호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낡은 세계질서의 붕괴가 촉진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중국,재밌는 밸런스게임 질문러시아가 주도하는 신흥 경제국 연합체 브릭스에 현재 30여개 국가가 가입 의향을 밝혔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신문은 "달러는 미국 중심의 국제질서를 유지하고 공고히 하기 위한 도구이자 서방의 탐욕과 지배 야망이 반영된 정치경제적 과제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혹은 잠재적인 무기"라며 "서방 세력은 저들에게만 이득을 주는 국제금융통화체계를 발동하여 많은 발전도상 나라들의 자체 생산력과 무역 활동을 억제하고 그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또 "자주를 지향하거나 식민주의적인 정치경제체계를 받아들이지 않는 나라들에 한해서는 제재 압박을 가하면서 국제적 고립을 조성하고 경제적으로 파산시키려 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새로운 세계질서를 수립해 나가려는 신흥 및 발전도상 나라들의 지향이 더욱 강렬해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같은 달러 중심의 체계에 대응해 브릭스가 상호 간 무역에서 자국화폐를 사용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오는 10월 브릭스 정상회의에서 이같은 계획을 내놓을 계획이라며 브릭스가 "달러의 '왕권'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달러의 '최고지위'를 허물 수 있다"라고 지지했다.
또 "브릭스가 아직은 단일 무역 화폐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사실상 세계무역에서 차지하고 있는 달러의 패권적 지위를 허물고 있다"라면서 이는 "미국 중심의 낡은 세계질서가 붕괴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같은 주장은 미국 중심의 국제 경제 체제를 비난한 것이지만 지난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러 정상회담을 앞두고 노동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북한과 "서방의 통제를 받지 않는 무역 및 상호 결제 체계를 발전시키겠다"라며 루블화를 이용한 결제 체계 가동을 시사한 상황이어서 주목된다.
신문은 지난달 27일에도 "미국 달러 지배 체계는 급속히 붕괴의 길로 내닫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를 배제한 '민족화폐','공동화폐' 이용 움직임을 지지하며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재밌는 밸런스게임 질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재밌는 밸런스게임 질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전북대에서 대학 관계자들을 만나 “수업 복귀를 적극적으로 독려해 수업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재밌는 밸런스게임 질문,넷플릭스 CEO 등과 오찬…“K윤석열 대통령은 어제(17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대표, '오징어게임' 시즌2에 출연하는 배우 이정재 씨와 오찬을 함께 했다고 대통령실이 오늘(18일)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