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트럭 - ID=2024-11-26%2Fncqjpd.html
수소트럭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뉴스투데이]
◀ 앵커▶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 정치세력이 의석수를 크게 늘리며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선거 결과의 후폭풍으로 프랑스에선 조기 총선을 결정했고 벨기에 총리는 사임했는데요.
하지만 유럽의회 과반 의석은 여전히 친EU 성향 세력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덕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 정치 세력이 약진했습니다.
프랑스에서 마리 르펜이 이끄는 국민연합의 득표율은 약 32%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속한 집권 르네상스당보다 2배가량 높았습니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끄는 이탈리아형제들 역시 28.8%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독일에서도 독일대안당이 15.9%의 역대 최고 득표율로 2위를 차지한 반면,
수소트럭올라프 숄츠 총리의 사회민주당 득표율은 이보다도 낮았습니다.
극우 돌풍에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의회 해산과 조기 총선을 선언했고,
수소트럭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는 선거 패배에 책임을 지겠다며 전격 사임했습니다.
다만 유럽의회를 주도하고 있는 친EU 성향 중도 대연정은 가까스로 과반 의석을 지킬 것으로 보입니다.
중도우파 성향 정치그룹 유럽국민당이 전체 의석의 25.8%를 차지해 1당 자리를 지켰고,
수소트럭중도좌파 사회민주진보동맹과 중도 자유당그룹도 현재의 2,
수소트럭3당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유럽의회에서 중도 대연정을 형성한 이들 정치세력은 전체 의석의 55.6%를 차지해 기존보다는 다소 줄었지만 과반은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탈리아형제들이 속한 정치그룹 유럽보수와개혁은 4위,
수소트럭국민연합을 포함한 정치그룹 정체성과 민주주의는 5위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번 유럽의회 선거 투표율은 잠정 51%로 집계됐는데 지난 1994년 이후 3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 카카오톡 @mbc제보
The 100% privacy-safe noise & occupancy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