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멜버른 시티 대 부리람 유나이티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이달 말에 끝날 예정이었던 유류세 인하가 두 달 연장됐습니다.
하지만 인하폭은 줄어서 다음달부터 휘발유값이 리터당 41원 오르게 됐습니다.
안건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이달 30일 종료를 앞둔 유류세 인하 조치를 두 달 더 연장합니다.
2021년 11월부터 이번이 10번째 연장입니다.
하지만 인하폭이 지금보다 줄어 사실상 기름값이 오릅니다.
지난 1년반동안 휘발유는 25%,멜버른 시티 대 부리람 유나이티드경유와 LPG는 37% 인하해왔지만 각각 20%와 30%로 인하율을 줄인 겁니다.
이렇게 되면 당장 다음달 1일부터 휘발유는 가격 인하효과가 지금의 리터당 205원에서 164원으로 낮아져 사실상 41원 오르게 됩니다.
경유는 리터당 38원,멜버른 시티 대 부리람 유나이티드LPG는 12원 정도 오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지난달부터 국내 주유소 기름값도 하락한 걸 감안하면 불가피한 조치라는 설명입니다.
[최상목/경제부총리]
"유가 하락추세를 감안해 국민들의 부담 증가가 최소화되도록 세율을 소폭 상향 조정하겠다.OECD도 이런 유류세 인하 조치의 단계적 종료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2년 연속 대규모 세수 펑크 우려가 불거지자 세수를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세수펑크는 작년 56조 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실질적인 나라살림을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는 64조 원대 적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채널A뉴스 안건우입니다.
영상취재: 정승호
영상편집: 구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