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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간 밸런스 패치 필요해보여…스토리 라인은 아쉬움 남아'스타크래프트'로 잘 알려진 '실시간 전략' 게임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장르는 2000년대 후반까지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2010년대 들어서는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MOBA 장르 성장에 밀려 대중성에서 다소 멀어졌다.다만 최근 들어 다수의 게임사가 다시 RTS 신작을 선보이고 있다.
프로스트자이언트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신작 RTS '스톰게이트'가 오늘(14일) 무료 얼리엑세스를 시작한다.
이 게임은 '스타크래프트 2','워크래프트3' 등을 제작한 블리자드 출신 베테랑 제작진이 모여 개발한 작품이다.이 게임은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와 워크래프트 시리즈를 즐긴 이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스톰게이트는 지구의 자연 파괴를 막기 위한 연구진들이 실수로 '스톰게이트'라고 불리는 포털을 열고,슬롯 점검외계 생명체인 '인퍼널'의 침공이 시작되며 진행된다.이후 고대 종족 '셀레스철'이 합류하며 세력 간 마찰이 이뤄지는데,인게임에서는 플레이 가능한 세 종족으로 구현했다.
뱅가드는 RTS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디자인과 시스템을 갖고 있다.소위 말해 스타크래프트의 테란 포지션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인퍼널은 캠페인에서 뱅가드를 위협하는 외계 종족으로 묘사된다.차원문을 통해 은하계를 넘나들며 행성을 약탈하는 우주의 포식자다.기본 건물인 슈린과 보호 타워인 슈라우드 스톤을 건설하여 슈라우드 영역을 넓힐 수 있다.
셀레스철은 유닛 하나마다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3의 종족이다.타 종족은 유닛 위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반면,셀레스철은 구조물 위주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한다.특히 '아크십'을 활용해 맵 전체를 장악하며 자원 수급에 중점을 둬야 한다.
스톰게이트는 '캠페인'과 '협동','대전' 3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캠페인이나 협동전의 경우 스타크래프트2에서 볼 수 있던 형태와 유사하다.해당 콘텐츠를 통해 스톰게이트 세계관을 소개하려는 인상을 받았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전체적인 스토리 분량이 적다는 점이다.특히 워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 개발을 주도한 이들이 스톰게이트 개발을 주도한만큼 두 게임에서 보였던 모습들이 겹쳐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종족 밸런스 부분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다른 종족에 비해 셀레스철 성능이 월등히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TS 장르가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편의 요소를 집어넣은 것은 칭찬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RTS는 진입 장벽이 높은 장르라는 평가를 받는다.다양한 빌드를 숙지해야 하고,건물과 자원배분을 적절하게 해야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아울러 기본 단축기 뿐 아니라 각기 다른 유닛들의 고유 단축기도 익혀야 하는 경우도 있다.
스톰게이트는 단축기를 QWERT로 적용하면서,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건설(Q),기본 유닛 생산(W),슬롯 점검고급 유닛 생산(E),기본 업그레이드(R),슬롯 점검고급 업그레이드(T) 등으로 편의성과 직관성을 높였다.
또한 게임 내 시스템을 통해 빌드를 구축할 수 있는 '퀵 매크로'와 플레이어 대신 건물을 짓고 유닛을 생산해주는 AI '버디봇'으로 초심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했다.
종합적으로 본다면 현재 스톰게이트가 맞닥뜨린 상황은 그렇게 쉽게 해결되지는 않을 수 있다.RTS 장르 자체의 인기가 떨어지고 있고,기존 작품이 쌓은 명성은 너무나도 높다.
스톰게이트는 적극적인 업데이트와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방침이다.오늘부터 얼리액세스 서비스를 시작한 스톰게이트가 RTS 장르에 다시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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