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값 계산기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이상 징후 발견 땐 메시지 발송
시동 꺼져도 배터리 모니터링
현대차·기아가 만든 전기차를 타다가 배터리에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차주에게 자동으로 발송되는 문자메시지의 일부다.지난 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에서 일어난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화재 사고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15일 현대차·기아가 자사 전기차의‘배터리관리시스템’(BMS·Battery Management System)을 공개했다.전기차 포비아(공포증) 현상이 나타나며 가뜩이나 수요가 정체된 전기차 사업이 더욱 위축될 조짐을 보이자 불신 해소에 적극 나선 모양새다.
이날 현대차·기아가 공개한 BMS는 배터리를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는‘두뇌’이자 배터리 사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현대차·기아는 15년간의 연구개발(R&D) 투자로 이를 고도화했다.핵심 기능은 ▲배터리 충전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시스템 모니터링,토크값 계산기▲배터리 셀의 온도와 출력 상태를 관리해 성능을 최적화하는‘셀 밸런싱,토크값 계산기▲과충전과 같은 문제가 있으면 차의 출력을 알아서 줄이는‘안전 제어’로 나뉜다.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보통 배터리 셀 자체의 불량이나 충격에 의한 단락이 많다.배터리의 이상 징후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게 중요한 이유다.BMS는 주행 중은 물론 시동이 꺼진 상황에서도 배터리를 정밀 모니터링한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출시하는 차량의 BMS에는 미리 잠재적인 불량을 검출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는데 이 기술이 화재의 사전 감지에 큰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도 연말까지 업데이트를 통해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배터리에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BMS는 이상 징후 데이터를 원격지원센터에 전송하고 고객에게는 입고 점검이나 긴급출동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바로 발송한다.회사 측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관계기관에 자동 통보하는 시스템 개발도 추진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BMS가 배터리 과충전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고 설명했다.차량과 배터리 제어가 모두 고장날 경우 전류 통로 스위치를 강제로 꺼 버리는 등 3단계에 걸친 과충전 방지 기술을 중복 적용했다.현대차·기아에 따르면 현재까지 과충전에 의한 전기차 화재는 없었지만 BMS의 모니터링상 자체 오류가 있어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다중 안전 체계를 갖췄다는 설명이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모든 전기차에 대한 안심 점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현대차,토크값 계산기기아,토크값 계산기제네시스의 승용 및 소형 상용 전기차 전 차종이 대상이다.검사는 ▲전압편차 ▲연결 케이블 및 커넥터 손상 여부 등 9개 항목에서 이뤄진다.
[용어 클릭]
■ 전기차배터리관리시스템(BMS): 배터리 전류 전압 온도 등을 측정 파악해 배터리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시스템.
토크값 계산기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토크값 계산기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파급력을 키우기 위해 의대 교수뿐 아니라 개원의까지 집단휴진에 참여시키는 게 의협의 목표입니다.
토크값 계산기,자산을 토큰화하는 사업, 디지털자산 사업을 확대하며 금융의 미래를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