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ㅔㅎㅁ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우리나라가 중앙아시아와 에너지 공급망 확보를 비롯해 신도시·CT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협업 기회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며,민관 공동 전략으로 현지화 진출에 나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6일 발간한 '한-중앙아시아 경제협력 확대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작년 우리나라의 중앙아시아 5개국 수출액은 56억4000만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5개국은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을 말한다.
다만 주요 수출 품목은 자동차·부품 등 특정 품목에 편중돼 수출 다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우즈벡키스탄에 대한 주요 수출품목은 자동차부품(36.8%)·자동차(24.6%)가 60%를 넘었고,카자흐스탄의 경우 자동차(59.7%)·자동차부품(14.2%)가 70%를 상회했다.
투자 부문 협력도 아직 미미하다.1980년부터 작년까지 우리나라의 중앙아시아 5개국 누적 투자액은 38억달러로,ㅣㅔㅎㅁ같은 기간 동안 대미 투자액(2223억달러)의 1.7%,대중 투자액(936억달러)의 4.1% 수준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중앙아시아에서 경제적 영향력이 큰 3개국(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을 중심으로 각국의 주요 산업정책과 우리나라 산업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자원·에너지,도시 인프라,ICT,보건·의료,스마트팜,ㅣㅔㅎㅁ자동차 분야의 협력이 유망하다고 제시했다.
카자흐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은 석유·천연가스 생산과 수출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해외자본을 적극 유치하고 있다.광물자원이 풍부한 우즈베키스탄은 지질탐사·광물 산업 부가가치 증대에 투자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자원·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는 우리나라의 공급망 안정화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석유,ㅣㅔㅎㅁ천연가스,ㅣㅔㅎㅁ우라늄,희토류 등 필수적인 자원을 다량 보유하고 있어 공급망 협정 등을 통한 협력 강화시 우리나라의 공급망 회복탄력성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밖에 도시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전환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보고서는 또 카자흐스탄 스마트팜,우즈베키스탄의 자동차 산업도 주목할 분야로 제시했다.
송효규 무협 연구위원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특성상 정부 차원의 협의 채널 활성화가 양 지역간 경제협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우리 기업의 현지 비즈니스 여건을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개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ㅣㅔㅎㅁ - 최고의 온라인 슬롯사이트
ㅣㅔㅎㅁ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5%로 상향 조정다만 고령화 등으로 2029년 3.
ㅣㅔㅎㅁ,이한열 묘소 찾은 송영길(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가 31일 오전 광주 북구 민족민주열사 묘역에서 고 이한열 열사의 묘를 참배하고 있다.